주택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자치구 1000명 규모 생활권계획 참여단 모집(2014.8~11월)

2014.10.14
도시계획과
전화
2133-8347

□ 서울시는 자치구와 함께 주민참여형 도시계획인 생활권계획 수립을 위한 참여단을 모집한다.

○ 박원순 시장은 지난해 4월 기자회견에서 '미래 100년 도시계획'을 발표하면서 주민참여에 기반한 도시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 서울시는 올해부터 서울시 전역을 5개 권역생활권, 140개 지역생활권(3~5개 행정동 단위)으로 세분화하여 도시기본계획을 구체화하는 생활권계획을 전국 최초로 수립 중이다.

○ 생활권계획이란 생활밀착형 상향식 도시계획으로서 서울시는 지역의 문제점과 특성을 담아내기 위해 자치구별 30~50명의 참여단을 모집한다. 서울시 전체로는 총22개 1000여명 규모 이다.

□ 생활권계획 참여단은 2회 이상 워크숍을 통해 지역생활권의 발전 구상을 위한 주민 토론의 기회를 가지게 된다.

○ 참여단은 지역생활권의 현안 이슈와 지역 특화 자원을 발굴하고 지역의 발전방향과 생활서비스시설 주민 요구 우선순위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참여단 워크숍 결과는 서울시 생활권계획의 이슈별 계획 부문에 반영하며 참여단의 모든 의견은 생활권계획 참여단 리포트로 발간하여 지역 단위 정책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 자치구별 시범지역생활권 해당 행정동 주민 누구나 신청가능

○ 모집 대상은 자치구별 시범지역생활권 해당 행정동 일반주민과 주민자치위원 10명 내외이다. 일반주민 5명은 공개 모집하고 주민자치위원 5명은 자치구 추천으로 선정한다.

○ 생활권계획 참여단이 되고 싶은 주민은 대상 행정동을 확인 후 자치구 담당자 이메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고 선정 결과는 개별적으로 통보한다.

○ 참여단 모집과 워크숍 일정 등 세부적인 정보는 생활권계획 홈페이지 (http://planning.seoul.go.kr)와 자치구 홈페이지 모집공고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이제원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지역주민이 지역에 대한 전문가라는 인식 하에 출발한 생활권계획 참여단을 통해, 서울시와 자치구는 지역특성을 잘 반영한 맞춤형 도시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자료(1번 http://planning.seoul.go.kr/front/bmt/bbs/view.act?bbs_config_nid=2&bbs_nid=22#downLoadFn)

 

참고자료(2~5번 생활권계획참여단)

 

<참고자료>

1. 생활권계획 설명자료(PDF) 1부.

2. 생활권계획 참여단 모집 포스터 1부.

3. 자치구 시범지역생활권 현황 1부.

4. 자치구 워크숍 개최 일정 1부.

5. 자치구 담당부서 연락처 1부. 끝.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