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임대주택용 다가구·다세대 주택 1,500호 매입

수정일2014-02-07

 

서울시는 저소득층 주거안정과 복지향상에 기여하고자 금년에도 전용 85㎡ 이하 다가구·다세대주택 1,500호를 매입해 기초생활수급자 등 저소득 1~3인 이상 가구와 대학생에게 임대주택으로 제공합니다.

이는 다양한 임대주택 유형 도입 및 임대주택 8만호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시는 2012년부터 매년 기존 다가구·다세대 주택 1,500호를 매입해 임대주택으로 공급한 바 있습니다.

 

기존주택 매입을 통한 임대주택 방식은 입주자가 기존거주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저렴한 임대료로 주거비 걱정없이 입주자격이 유지될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등 입주자(수요자), 공공기관(공급자) 측면에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어 최근 각광 받고 있으며, 지역별 현황을 토대로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고 주변생활여건이 양호한 주택 위주로 다가구주택을 매입하고 있어 입주자의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서울시(SH공사)는 2월 6일(목)부터 매입완료시까지 수시로 25개 자치구와 SH공사에서 매도 희망자 신청을 접수받습니다. 이번에는 공동취사 등 주민 스스로 주제를 정해 이웃세대와 정겹게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을 갖춘 주택도 시범적으로 매입해 '셰어하우스형 임대주택'으로 제공할 계획이며, 전체 매입량의 10%에 해당하는 대학생 기숙사 형태로 대학생 들의 주거비 부담을 경감시킬 계획입니다.

 

 ‣ 셰어하우스(Share House)란 입주자의 거주공간과 생활공간을 분리한 형태로써, 침실·욕실 등의 전용공간 외에 취사·휴식공간 등은 공공으로 사용할 수 있는 주택유형으로 입주자간 취미나 생활양식을 공유하는 유형의 주택을 말한다.

 

매도 희망자는 SH공사 홈페이지(www.i-sh.co.kr)에 있는 매입신청서와 토지이용계획 확인서, 건축물 및 토지대장 등을 구비해 기간 내 직접방문 또는 우편접수하면 되며,  매입신청을 접수한 주택에 대한 매입여부 결정은 매입선정심의위원회에서 매입기준, 입지여건, 주택품질, 우선순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매입여부를 결정하게 되고, 매입이 결정된 주택은 SH공사와 매입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

  [신청접수 장소]

 ‣ 각 자치구 건축(디자인건축)과

 ‣ SH공사 매입임대팀 (주소: 강남구 개포로 621, 지하철3호선 대청역)

  ※ 세부 상담문의(SH공사)  02)3410-8547, 8548, 8559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주택정책실 - 주택정책과
  • 문의 02-2133-7027
  • 작성일 2014-02-0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