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용산구 이태원 부군당 일대 역사공원으로 결정

수정일2013-08-22

용산구 이태원 부군당 일대 역사공원으로 결정
 

□ 서울시는 2013년 8월 21일 제13차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하여 용산구 이태원동 191-3번지 일대(이태원 부군당)를 역사공원으로 결정하는 도시관리계획(안)에 대하여 임상이 양호한 수목을 보존하고, 과도한 옹벽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등의 조건을 달아 “가결”하였다고 밝혔다.

※ 부군당 : 조선시대 지방 관아 인근에 설치된 제당 또는 현재 서울 한강유역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마을의 수호신을 모시는 제당의 명칭

 

 

□ 이태원 부군당의 역사는 근 400여년 가까이 이어져 오고 있으며, 현재에도 매년 음력 4월 1일과, 10월 1일 민속제례가 거행되고 있는 근래들어 보기드문 규모의 사당이다.

 

 

□ 금번 결정으로 부군당의 민속제례 등 유․무형의 역사문화 유산과 생태적 가치가 뛰어난 마을 숲을 보전 계승하고, 부근당 일대를 주민들의 휴식공간과 교육의 장으로 조성하여 관리하고자 하는 이태원동 주민들의 바램이 가능해 질 전망이다.

 

 

□ 향후, 주민들과 각계 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해 부군당의 역사성을 보존하면서 생태적인 마을 숲 조성을 이루어 주민들의 소통과 화합의 장소로 거듭날 것을 기대해 본다.

 위치도 

 위치도조성계획안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시설계획과
  • 문의 2113-8421
  • 작성일 2013-08-2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