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이 본격화됩니다.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계획부
문의
02-772-7130
수정일
2018.11.08
- 서울시-동북선경전철(주), 24일(월) 최종 협상 완료, 사업 본격화
- 민간 건설하고 이용료로 수익 내는 민간투자사업 방식, 최소운영수입보장 없어
- 왕십리역~상계역 총 연장 13.4km, 정거장 15개소 등 전 구간 지하로 건설
- 7개 정거장 환승 가능, 출퇴근시간대 현재 약 46분→22분으로 단축
- 시, “동북권 교통불편 해소, 지역경제 발전 기대”, “안정적 사업추진 노력”

 

서울시는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의 협상대상자인 (가칭)동북선경전철주식회사

  (주간사 현대엔지니어링)와  24일(월) 최종 협상을 완료하고, 올해 말 실시협약 체결을 목표로

  KDI 공공투자관리센터 검토, 시 재정계획심의 등 내부 심사,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시의회 보고 등 관계 절차를 추진합니다.

 

□ 최종 협상이 완료됨으로써 동북선 도시철도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어 실시협약 체결을 거쳐

   2019년 상반기 착공, 2024년 완공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동북선 도시철도는 왕십리역~제기역~고려대역~미아사거리역~월계역~하계역~상계역까지

   총 연장 13.4km 전 구간이 지하에 건설되며, 정거장 15개소, 차량기지 1개소 등이 들어섭니다.

 

□ 동북선 도시철도가 개통되면 노원구 중계동 은행사거리에서 왕십리역까지 출퇴근 시간을

   현재 약 46분에서 24분 단축된 약 22분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또, 상계역에서 왕십리역까지

   현재 37분(4호선↔2호선 환승 기준)에서 12분 정도 단축된 25분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특히, 일일 이용객이 21.3만명(30년 평균)이 예상되어 출퇴근 시 혼잡한 지하철 4호선과

   7호선 등의 이용불편이 크게 개선되고,  버스, 승용차 등 도로 교통수단 이용수요가 지하철로

    전환되어 도로 혼잡 완화 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노선현황 다운로드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변경금지, 상업적 이용금지,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