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IT중심 복합공간 개포디지털혁신파크 준공, 10월말 개관합니다

수정일2018-11-08

- 36년 지나 낡고 오래된 옛 일본인학교 리모델링, 골조보강 및 내진구조 보강

- 규모6 지진 대비, 단열성능 강화…사용자 안전과 편리성 극대화 건축물로

- 개방감과 시설 이용 편리성 제공, 교통약자 이용 편의시설 확충, 주차면 확대

- 시,“모바일 융합공간 조성, 신성장동력 및 일자리창출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서울시는 강남구 개포동 옛 일본인학교 부지에 IT중심의 복합공간인 ‘개포디지털 혁신파크’를 조성 완료하고,10월말에 개관한다고 밝혔다. 11월부터 스타트업혁신센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36년이 지나 낡고 오래된 옛 일본인학교를 정밀안전진단을 통해 약해진 구조는 골조를 보강하여 규모6의 지진에 대응할 수 있도록 내진구조 보강도 실시하였다.

 

또한, 학교건물 본관, 신관, 다목적강당 3개동을 고효율 단열창호 및 로이복층유리로 리모델링하여 단열성능을 강화하는 등 사용자의 안전과 편리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건축물로 재탄생되었다.

  • 리모델링 공사는 2016년 1월 착수하여 지난 9월까지 8개월간 이루어졌다.
  • 다목적강당은 오래되어 손상된 지붕과 경기장 바닥 등을 전면교체하였다. 경기장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벽체에 고무리브판을 설치하고 스포츠 경기 중 발생되는 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흡음판을 설치했다.

 

특히, ‘개포디지털 혁신파크’에 들어서는 지하철 입구에는 폭 18m에 달하는 광폭 진입계단과 경사로를 설치하여 탁 트인 개방감과 시설 이용의 편리성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교통약자들의 안전과 이용편의를 위해 본관, 신관에 엘리베이터를 신설하였으며, 본관은 옥상 휴게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옥상층까지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등 장애우를 배려했다.

 

주차면도 설계(40면, 장애인주차 3대)보다 36면 확충된 총 76면(장애인주차 7면)을 설치하여 이용자의 편의를 증대하였다.

 

고인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중소 콘텐츠 및 개발업체 지원을 위한 모바일 융합공간으로 조성된다”며 “정보통신기술 중심의 신성장 동력과 인력 육성으로 청년층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외부 전경(주)
 외부 전경(야)

외부 전경

 

 내진 구조 보강

내진 구조 보강

 다목적 강당 전경

다목적 강당 전경

 주진입로 계단 및 경사로

주진입로 계단 및 경사로

 내부 전경

내부 전경

 

 

건설알림이에서 '개포디지털 혁신파크 조성 전면 리모델링 공사' 상세 확인하기

건설알림이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 시설국 - 건축부
  • 문의 02-3708-2648
  • 작성일 2016-10-25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