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청렴건설행정시스템 WITSA 국제 ICT 어워드 최우수상 수상했습니다

수정일2018-11-08

서울시는 현지 시간으로 10.4(화) 브라질 브라질리아에서 열리는 2016년 세계정보기술 올림픽(WITSA Global ICT Excellence Award 2016)에서 서울시의 ‘청렴건설행정시스템(CCS : Clean Construction System)’이 공공부문(Public Sector ICT Excellence Award) 최우수상(WINNER) 수상자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 세계정보기술 올림픽은 세계 최대의 IT포럼인 세계정보기술회의(WCIT : World Conference on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의 꽃으로 세계최대 IT국제기구인 세계정보기술서비스연합(WITSA : World Information Technology and Services Alliance)이 2년마다 개최한다.

 

서울시의 ‘청렴건설행정시스템’은 서울시 건설공사의 정보를 효율적으로 공유하기 위한 ‘건설정보관리시스템(One-PMIS)’, 시민들에게 주요 정보를 공개하는 ‘건설알림이’, 하도급자의 임금체불 문제를 해결하는 ‘대금e바로시스템’ 등 서울시의 청렴 건설을 위한 첨단 시스템이다.

 

  • 건설정보관리시스템(One-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은 서울시에서 이루어지는 건설공사를 감독관, 시공자, 감리자가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공정관리, 현장안전관리, 관계자간 정보공유 등이 이루어진다.
  • ‘건설알림이’는 시민 누구나 내 집 앞에서 이루어지는 공사에 대한 정보를 시공부터 준공 단계까지 쉽게 볼 수 있는 시민 공개 사이트(http://cis.seoul.go.kr)로 시민이 공사감독관과 동일한 건설현장 자료를 쉽고 간편하게 볼 수 있다.
  • ‘대금e바로’는 원·하도급사 몫, 자재·장비별 몫, 노무자별 몫을 분리하여 지급하고, 지급현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으로 이를 통해 건설현장의 임금 체불을 방지할 수 있다.

 

이번 세계정보기술 올림픽에서 세계정보기술서비스연맹은 서울시의 ‘청렴 건설행정시스템(CCS)’을 건설사업과 IT서비스가 융합된 매우 혁신적인 서비스로 공개성(Opneness), 혁신성(Innovation), 청렴성(Integrity)을 모두 만족한다고 평가했다.

 

  • 전 세계 정부, 공공기관 및 비영리 단체의 18개 서비스가 응모되어, 1차(서류심사), 2차(종합심사, Teleconference 회의) 심사과정을 거쳐 서울시의 ‘청렴 건설행정시스템’이 공공부문 WINNER로 선정되었다.
  • 지난 2010년 ‘모바일서울(m.Seoul)’이 모바일부문에서 WINNER 로 선정된 바 있다.

 

‘건설알림이’는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근 모바일 대중화 등 IT패러다임 변화에 맞게 최신 정보기술이 적용되어 데이터 구조화 및 다양화로 접근성이 강화되고 서비스 페이지가 다양한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데스크톱 등)에 맞춰 조정되도록 반응형 웹(Responsive web) 사이트로 지난 10월 1일 리뉴얼 되었다.

 

‘대금e바로’는 사용자 편의 중심으로 대금 지급 업무 및 절차를 대폭 간소화하여 지난 9월 26일 리뉴얼 되었다. 오는 11월에는 하도급 계약과 지급의 적정성 관리 강화를 위해 국토부 키스콘(KISCON)의 원·하도급 공사대장을 제공받아 원도사의 하도급 계약 및 변경 등에 관한 정보를 연계하여 불법·불공정 하도급에 대한 확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금년 7월 베트남 다낭시는 다낭시의 특성을 반영한 ‘건설알림이’를 구축하고자 서울시와 양해각서를 체결하였으며, 우크라이나는 국가 차원에서 부패 없는 건설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등 해외진출에도 힘쓰고 있다.

 

  • 지난해 12월 서울시는 유엔개발계획(UNDP :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 서울정책센터와 함께 청렴건설행정시스템을 세계에 알리는 ‘서울시『청렴건설 공개행정』세계와 공유’를 위한 국제워크숍을 개최하여 20개국의 공무원과 시민단체, 국제투명성기구 등 국·내외 전문가 120여명이 참석하여 많은 관심을 보였다.
  • 이후 11개국이 본 시스템에 대한 자문·지원을 요청해와 이 중 5개국(베트남, 태국, 우크라이나, 우간다, 요르단)을 우선 선정하고 베트남 다낭시(7.6~8), 태국(7.9~12), 우크라이나(7.13~16) 3개국을 직접 방문하여 ‘건설알림이’ 지원과 자문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한 바 있다.

 

세계정보기술 올림픽(WITSA Global ICT Excellence Award 2016)은 현지 시간으로 오는 10월 4일(화) 19:30~22:00(WITSA Awards Ceremony & Keynote Address)에 브라질의 브라질리아에서 열리며, 시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대신해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김종근 건설총괄부장이 시상식에 참석한다.

 

고인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서울시가 서울시뿐만 아니라 국가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건설행정의 투명성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세계정보기술 올림픽에서 인정받은 만큼 앞으로 좋은 서비스로 시민에게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다운로드]참고자료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 건설총괄부
  • 문의 02-3708-2383,2411
  • 작성일 2016-10-1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