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초록띠'로 꽃단장한 서울역고가에 시민과 관광객 시선집중

수정일2018-11-08

서울역고가 공사 현장의 안전을 책임지는 가림벽이 '초록보행길'로 탈바꿈하여 서울역 일대의 풍경을 환하게 밝히고 있다.

 

서울시는 서울역광장에서 퇴계로에 이르는 고가 본선 300m 전 구간 가림벽에 초록보행길을 걷는 시민의 '발'을 디자인한 작품이 5월말 설치가 완료되었다고 밝혔다.

  • 가림벽이 설치되는 구간은 총 3개소로, 고가 양쪽 퇴계로·만리동 방향 진·출입부(각 60m)는 지난 3월말에 설치가 완료 되었다.

 

서울역고가 가림벽은 낮고 긴 형태(높이 2m, 길이 300m)로 이루어져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보행길을 걷는 각양각색의 '발'을 부각시킴으로써 시선을 집중시키고, 보행길을 걷는 시민의 모습을 상상하게 만들었다.

 

길이 300m에 달하는 가림벽은 꽃과 나무가 우거진 보행길을 상징하는 초록색 배경에 보행길을 방문한 관광객, 출퇴근하는 직장인, 산책과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 서울역과 숭례문을 오고갔던 옛 사람들까지 150여 명의 모습을 담았다.

  • 특히 산책을 나온 강아지가 고개를 돌려 동그란 눈으로 응시하는 모습은 절로 웃음을 자아내게 하고, 형형색색의 한복 치마와 정교하고 화려한 디자인의 전통 신발은 시선을 사로잡는다.

 

그간 서울역고가는 수많은 시민과 관광객에게 노출되는 곳이지만, 차량 위주의 회색 시설물들로 이루어져 주목받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가림벽이 설치되면서 수목이 가득한 보행길이 연상되는 밝고 활기찬 분위기가 조성되었고, 시민과 관광객의 이목을 끌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SNS인 인스타그램에는 가림벽 사진과 함께 가림벽과 서울역 고가 보행길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 인스타그램 유저들은 출퇴근길에 보이는 가림벽 사진을 올리기도 하고, “서울역 고가도로는 꽃 단장중~어케 개방할지~기대중”, “서울역 고가공원 공원산책은 멍뭉이와 함께. 눈 똥그란거 보소” 등 게시글도 보인다.

 

이번 가림벽 디자인은 현대카드, 아모레퍼시픽의 디자인을 총괄한 바 있는 브랜드 디자이너 오준식 대표가 이끄는 지역의 젊은 디자이너 그룹인 '베리스트릿키친(Very Street Kitchen)'의 재능기부로 이루어졌으며, 고가 본선 외에도 고가 양쪽 퇴계로·만리동 방향 진·출입부에 설치된 바 있다.

 

이처럼 서울역고가 가림벽은 공사 현장의 위험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서울역 7017 프로젝트」를 시민과 관광객에게 자연스럽게 알리는 동시에 사진촬영 등 서울역 일대의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내년 4월까지 서울역 고가를 시민에게 돌려드리기 위한 공사가 예정대로 순항하고 있다. 공사현장에 설치된 가림벽이 철거가 아닌 재생, 차량중심에서 사람 중심 도시의 가치를 담은「서울역 7017 프로젝트」를 시민과 관광객에게 전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말했다.

 

  <    서 울 역   고 가  본 선    >
 서울역에서 숭례문방향  서울역에서 숭례문방향2
  서울역 → 숭례문 방향
 숭례문에서 서울역방향1  숭례문에서 서울역방향2
  숭례문 → 서울역 방향

 

건설알림이에서 서울역 7017프로젝트 건설공사 현황을 확인해보세요~

건설알림이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 토목부
  • 문의 3708-2543
  • 작성일 2016-06-03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