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부는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의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위해 차순위 협상대상자인 가칭 동북선경전철주식회사(주간사 현대엔지니어링)와 새롭게 협상을 재추진 중이다.
2010년 5월 제3자 제안공고 이후 제출된 사업 제안서를 평가하여 2010년 10월 가칭 동북뉴타운신교통㈜(주간사 경남기업)를 우선순위 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가칭 동북선경전철주식회사(주간사 현대엔지니어링)를 차순위 협상대상자로 선정하였다.
가칭 동북뉴타운신교통㈜의 주간사인 경남기업이 법정관리 되면서 난항을 겪어온 동북선 경전철 사업을 정상 궤도에 올려놓기 위해 가칭 동북뉴타운신교통㈜에 대한 우선협상대상자 지정은 지난해 12월 30일 취소되었다.
‘동북선 도시철도’는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됨에 따라 지난 2010년 10월 가칭 동북뉴타운신교통㈜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되어 협상이 진행되었으나, 주간사인 경남기업이 2015년 4월 법원으로부터 기업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받아 사실상 협상이 중단된 상태였다.
이에 따라, 제3자 제안공고에서 정한 기본요구조건인 사업수행(재무)능력의 미충족, 자금조달계획의 불확실, 향후 사업 추진 불투명 등 사유로 관계규정에 따라 가칭 동북뉴타운신교통㈜를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취소하였다.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은 서울 동북부 지역 대중교통난 해소를 위해 왕십리(2호선, 국철, 분당선)~제기동(1호선)~고려대(6호선)~미아삼거리(4호선)~하계(7호선)~중계동 은행사거리~상계(4호선)를 연결하는 도시철도 노선으로 총 연장 13.3km에 정거장 15개소,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된다.
동북선 도시철도가 개통되면 기존 도시철도와의 환승을 통한 연계교통망 형성과 도로교통 수요 흡수로 동북부지역 지역주민의 대중교통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북선 도시철도 사업은 올해 민간투자 사업 협상 및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설계 등 관계절차를 추진하여, 오는 2017년 착공, 2022년 완공할 계획이다.
동북선 사업은 서울 동북권 지역의 도시철도 이용편의가 향상되고, 교통혼잡이 완화돼 지역경제 활성화 등 지역 발전이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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