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우이신설 도시철도’ 정거장에 이런 미술작품이 설치됩니다~

2018.11.08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건축부
전화
772-7349

L03정거장 당선작 김연규 작가의 기억 소중한 것들

L03정거장 당선작 – 김연규 작가의 ‘기억-소중한 것들’

 

본부는 강북구 우이동에서 동대문구 신설동을 연결하는 ‘우이~신설 도시철도’ 정거장에 설치되는 미술작품을 지난해 11월 작품공모 후 2개월간의 작품구상 기간을 거쳐, 112개의 응모 작품 중 김연규 작가의 ‘기억-소중한 것들’ 등 5개의 작품을 선정했다. 선정된 작품은 올 9월까지 제작해 설치할 계획이다.

 

작품은 ‘우이~신설 도시철도’ 13개의 정거장 중 국립 4·19민주묘지 및 정릉 등 역사·사회·문화적 가치와 상징성이 있는 2개 정거장과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신설동역(1,2호선), 성신여대역(4호선), 보문역(6호선) 3개 환승역 등 총 5개의 정거장에 설치된다.

 

 

역사·사회·문화적 특성

L03(지하1층) : 4.19국립묘지, L10(지하2층) : 정릉

환 승 역

L11(지하3층) : 성신여대역, L12(지하1층) : 보문역

L13(지하1층) : 신설동역

 

4.19민주묘지가 위치한 정거장(L03)은 민주화 성지인 국립 4.19민주묘지를 품은 북한산 인수봉을 상징화하고, 민주열사들을 추모하는 마음을 커다란 국화로 표현한 김연규 작가의 ‘기억-소중한 것들’이 선정되었으며, 정릉이 위치한 정거장(L10)은 정릉을 중심으로 주변을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진 장소로 표현한 권인경 작가의 ‘하트랜드 2016(Heart-land 2016)’이 선정되었다.

 

 L10정거장 당선작 권인경 작가의 하트랜드  L11정거장 당선작 이미숙작가의 빛나는 기쁨
 

L10정거장 당선작 : 권인경 작가의 ‘하트랜드 2016(Heart-land 2016’

 

L11정거장 당선작 : 이미숙 작가의 ‘빛나는 기쁨’

 L12정거장 당선작 오경선 작가의 푸르른 나날들  L13정거장 당선작 이강화작가의 리듬 일상
 

L12정거장 당선작 : 오경선 작가의 ‘푸르른 나날들’

 

L13정거장 당선작 : 이강화 작가의 ‘리듬-일상’

지하철 4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는 성신여대(L11) 정거장은 사람과 사람이 서로 얽히고 부대끼며 살아 숨 쉬는 모습을 사랑의 하트와 행운의 네 잎 크로버를 든 사람이 퍼즐로 맞춰진 모습으로 형상화하고, 각 퍼즐마다 화려하고 빛이 나는 색상을 사용해 사랑을 주고받을 때의 기쁜 마음을 표현한 이미숙 작가의 ‘빛나는 기쁨’이 선정되었다.

 

지하철 6호선 환승역인 보문(L12) 정거장은 인생을 나뭇잎의 다양한 색채 변화로 표현한 오경선 작가의 ‘푸르른 나날들’이 선정되었으며, 지하철 1,2호선 환승역인 신설동(L13) 정거장은 3월 신록, 생명의 아름다움을 예찬하며 물에 투영된 심연(深淵, 깊은 연못)의 모습을 표현한 이강화 작가의 ‘리듬-일상’이 선정되었다.

 

우이~신설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미술작품 심사위원장 진철문 위원장은 “예술성과 환경의 조화성, 공공성과 안전성 및 보전성에 중점을 두고 작품을 선정하였다”고 말했다.

 

작품 심사는 한국조형연구원 진철문 위원장을 비롯해 정현숙(대진대학교 교수), 홍승욱(연세대학교 미래교육원 교수), 박태욱(덕성여자대학 교수), 이성옥(한국조각가협회) 위원 등 총10명이 참여하여 수준 높은 작품선정에 도움을 주었다.

 

한편, 민간투자사업으로 시행되고 있는 ‘우이~신설 도시철도’는 출퇴근시간대에 이용하면 강북구 우이동에서 동대문구 신설동까지 소요 시간이 기존 50분대에서 20분대로 약 30분이 단축된다.

 

‘우이~신설 도시철도’는 보문로~아리랑로~보국문로~솔샘로~삼양로~우이동길, 총 연장 11.4km에 정거장 13개소(환승역 3개소),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된다.

 

특히, 지하철 1, 2호선 신설동역, 지하철 4호선 성신여대입구역, 지하철 6호선 보문역 등 기존 3개 정거장은 ‘우이~신설 도시철도’와 연결되어 환승된다.

 

당선된 작품들은 2016년말 우이~신설 도시철도 공사가 마무리되어 설치되며, 우이~신설 도시철도 정거장이 문화공간으로 거듭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노선도

 

 

» 건설알림이에서 '우이~신설 도시철도 공사' 현황을 확인해보세요~

건설알림이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