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남부순환로 개봉1동사거리 평탄화 사업 착공했습니다

수정일2018-11-08

개봉1동 사거리 주변 예상도 
개봉1동 사거리 주변 예상도(박스 : 현재모습)

 

본부는 남부순환로 매봉초등학교(구로구 개봉동)~개봉1동사거리~ 오류IC, 약 1.1㎞ 구간을 주변 지형에 맞게 평탄화 및 도로구조를 개선하고 보도를 설치하는 ‘남부순환로 개봉1동사거리 평탄화’ 사업을 지난 3월 25(금) 착공했다.

 

남부순환로 개봉1동사거리 주변은 측면도로와 높이 차이가 있고 0.5~2m의 옹벽에 가로막혀 지역주민의 왕래와 도로이용이 어려웠던 지역으로, 개봉동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어 왔다. 특히 보행인을 위한 보도가 따로 없어 차도 갓길을 이용하는 등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었다.

 

개봉1동사거리 주변을 지형에 맞게 평탄화하게 되면 남부순환로 개봉1동사거리의 좌회전이 전방향 신설되어 주변 지역의 접근성이 향상된다.

 

남부순환로 개봉1동사거리에서 좌회전이 불가하여 기존 주택가의 이면도로로 우회하던 차량은 좌회전 신설로 우회거리 단축은 물론 이면도로의 교통안전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류IC교는 왕복 5차로에서 왕복 8차로로 확장된다.

 

남부순환로 매봉초등학교~개봉1동사거리와 측면도로 사이의 옹벽을 철거하고, 주민들이 왕래하기 위해서 이용하던 굴다리 대신 횡단보도가 설치된다. 측면도로와의 높이 차이를 없애 개방감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학생들이 안전하게 등·하교 할 수 있고 보행인의 편의와 안전을 위해 보도를 신설 및 확장 할 계획이다.

 

총 사업비 310억 원이 투입되며, 4월말 현재 편입토지 보상 및 지하매설물 조사, 확인측량, 설계도서 검토 등 공사착수단계 업무가 시행되고 있다. 오는 2019년 3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공사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착공 전에 우회차로를 확보하고 매봉초교 인근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도록 안전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도로 옹벽이 철거되고 도로가 평탄화됨에 따라 도시 미관 증진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위치도

위치도

 

 건설알림이에서 '남부순환로(개봉1동사거리주변) 평탄화공사' 상세내용 확인해보세요~건설알림이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 토목부
  • 문의 3708-2559
  • 작성일 2016-05-23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