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여의도동~신림동 신림선경전철 지난 9월에 기공식을 가졌습니다

수정일2018-11-08

기공식행사모습
행사 모습

 

본부는 영등포구 여의도동 샛강역~관악구 신림동을 연결하는 신림선경전철 기공식을 지난 9월 7일(월) 동작구 보라매공원(14시)과 관악구 관악산주차장(15시)에서 차례대로 열었다.

 

기공식은 각종 공연 등 시민 한마당 잔치로 펼쳐졌으며, 이 자리엔 지역주민 2,500여명은 물론 박원순 서울시장, 강감창 서울시의회부의장, 이창우 동작구청장, 유종필 관악구청장, 박기열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신림선경전철영등포구 여의도동 샛강역을 출발해 대방역, 여의대방로, 보라매역, 보라매공원, 신림역을 경유해 관악구 신림동(서울대 앞)을 연결하는 총 연장 7.8km 구간으로 도시철도 소외지역인 영등포구 여의대방로, 동작구 보라매로, 관악구 신림로 등의 주요 도로를 지나게 된다.

 

정거장 11개소, 차량기지 1개소 등 모든 구간이 지하로 2020년 말까지 완공해 안전을 위한 종합시운전 등을 거쳐 2021년 상반기 개통할 예정이다.

 

 동작구 기공식(보라매공원)

 관악구 기공식(관악산주차장)

동작구 기공식(보라매공원)

관악구 기공식(관악산주차장)

신림선경전철이 개통되면 ▴출퇴근시간 약 40분대에서 16분으로 약 25분 단축지상교통 혼잡 완화서울 서남권 지역 경제 활성화 기여강남권과 서남부 지역의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지하철 9호선 샛강역, 국철 대방역, 지하철 7호선 보라매역, 지하철 2호선 신림역 등 4개 정거장 환승이 가능해 출퇴근 시간에 혼잡한 지하철 2호선과 9호선의 이용불편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통행시간 절감비용 및 환경오염 절감비용 590억원(연간), 차량운행비용 및 교통사고비용 160억원(연간) 등 연간 총 75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가 기대된다.

 

 차량

 정거장

차량

정거장

 

신림선경전철에 도입되는 경전철 차량은 폭 2.4m, 길이 28.9m의 3량 1편성이며, 총 12편성이 도입된다. 차량은 소음과 진동이 적은 고무차륜을 도입했으며, 무인운전 시스템을 채택했다. 최고 운행 속도는 시속 60km이다.

 

고무차륜은 철제차륜과 달리 충격 흡수력이 뛰어나 고속운행 시에도 소음과 진동이 적어 쾌적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특히 곡선 구간 통과 시 마찰에 의한 소음이 줄어드는 등 곡선 운행 성능이 뛰어나다.

 

대부분 정거장을 지하2층으로 계획해 시민의 정거장 이용 편리성을 최대화하고, 전 분야 중앙집중 관리체계 구축으로 운영조직을 슬림화해 경영 효율성을 최대한 높일 계획이다.

 

서울시는 지하철 정거장과 인접한 건물을 적극적으로 매입해 환기구 및 출입구를 건물 내에 설치, 걷기 편한 사람 중심의 교통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신림선경전철 공사 구간은 여의도 샛강, 올림픽대로, 도림천 등을 횡단하고 기존 지하철 1,2,7,9호선이 인접해 있어 매우 어려운 공사 구간이나 철저하게 안전관리와 품질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시민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체계 완성을 위해 대중교통 불편지역에 기존 지하철을 연결하는 신림선경전철과 같은 지선 도시철도망 구축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신림선경전철 민간투자사업이 완료되면 서울 서남권 지역의 도시철도 이용편의가 향상되고, 교통혼잡이 완화돼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지역 발전에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 도시철도사업부
  • 문의 02-772-7171
  • 작성일 2015-10-13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