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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9호선 3단계 918공구 무재해 4배수 달성했습니다

수정일2018-11-08

서울지하철 918공구

 

서울지하철 918공구는 아시아선수촌 삼거리 ~ (구)잠실병원 구간으로 본선터널 498m, 정거장 1개소(210m), 환기구 3개소(78m), 본선개착 BOX구간 504m이다. 지난 2010년 2월 착공하였으며, 오는 2017년 말 준공 예정이다.

 

총 연장은 1,290m으로 총 사업비는 1,404억 원이다. 지하철 9호선 3단계 918공구의 터널은 사유지 하부통과와 주변 건물 여건을 고려하여 무진동 파쇄 굴착공법을 적용하였다.

 

시민 편의를 위해 공사 중 소음을 최소화하였으며, 대·소구경 강관보강공법, 수평제트 그라우팅 등 터널 천단부 보강공법과 차수공법을 적용하여 터널의 안정성을 높여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2015년 5월 현재 개착 및 정거장의 주요 토공과 터널 양방향의 모든 굴착을 마쳤으며 터널 1구간은 인버트 철근조립을, 터널 2구간은 방수시트를 시공하고 있다. 터널 배수로 굴착에 따른 잔여토공에 대하여 마무리 공정이 진행 중이다.

 

 터널 1구간(인버트 철근조립)

 터널 2구간(방수시트)

터널 1구간(인버트 철근조립)

터널 2구간(방수시트)

 

개착 및 정거장의 구조물은 약 60%가 완료되었으며, 전 구간 기초 슬래브는 시공이 완료된 상태이다.

 

931정거장 구조물은 총 210m 중 상부슬래브가 105m이며, 개착 BOX 구간은 환기구를 포함하여 총 582m로 상부슬래브는 230m이다.

 

918공구 전 구간에 걸쳐 다량의 지장물이 분포되어 있다. 광역상수관 (D2,000), 전력구, 도시가스, 하수관, 하수박스(2.5X2.0, 4.0X3.5) 등 다양한 지장물이 복잡하게 얽혀있으며 토공 개착을 위해서는 정확하고 신속한 시공계획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또한, 다수 분포되어 있는 연도변 건물, 출퇴근길 복잡한 교통현황 등 시민의 안전과 편리성을 최우선적으로 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918공구는 2010년 3월 31일부터 2015년 1월 6일까지 총 1,565,000시간의 4배수 무재해 목표를 달성하였다. 시공 전·중·후 확인하고 또 확인하는 습관이 918공구 4배수 무재해의 비결이라 할 수 있겠다.

 

본부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2015년 말까지 본구조물 완공을 목표로 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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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 도시철도토목부
  • 문의 772-7221
  • 작성일 2015-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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