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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암사대교 11월 개통 막바지 공사진행 중입니다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토목부
문의
3708-2557
수정일
2018.11.08

구리암사대교 전경

 

본부는 천호대교와 올림픽대교 등에 집중되는 교통량 분산과 강동구와 구리시 및 중랑구를 연결하는 한강 횡단 도로망을 구축하기 위해 건설 중인 구리암사대교를 오는 11월말 개통을 목표로 막바지 공사에 힘을 쏟고 있다.

 

구리암사대교는 민간투자사업으로 건설되는 용마터널 건설공사와 함께 중랑구 면목동에서 강동구 암사동을 연결하는 광역도로 교통망을 형성하여 지역간 균형 발전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서울의 한강에 27번째로 건설되는 구리암사대교는 2006년 4월에 착공하여 8년여 간의 공사 끝인 11월말에 개통하게 되었다.

 

구리암사대교는 왕복 6차로, 길이 1,133m인 아치교량으로 총 24,000여 톤의 강재가 사용되었으며, 한강 수상부 공사 시에는 국내 최초로 완성된 교량 부재를 수상으로 옮겨 건축하는 대선일괄가설공법이 적용되었다. 주교량 아치부 경간의 길이가 180m, 무게가 3,230톤의 중량물을 육상에서 완성하고 바지선으로 운송하여 설치됐다.

 

수상부 강재 케이슨 공법 작업전경

수상부 교각공사 전경

수상부 강재 케이슨 공법 작업전경

수상부 교각공사 전경

강교 설치전경

아치교 설치전경

강교 설치전경

아치교 설치전경

 

구리암사대교 교각은 조립식 강재케이슨 가물막이공법을 적용하여 수중구조물 공사 시 땅위에서와 같이 작업공간을 수중에서도 제공하는 공법으로 공사의 품질과 안전 시공 등에 중점을 두고 시공했다.

 

구리암사대교 공사가 완공한 후에도 교량의 안전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안전감시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지진이 발생할 경우 교량의 안전이 확보될 수 있도록 내진1등급으로 설계했다.

 

구리암사대교 연결도로 건설공사가 완료되면 구리암사대교를 횡단하여 강동구에서 구리시를 바로 연결할 뿐만 아니라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의 접근성은 물론 교통흐름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 동북권의 교통소통 개선과 지역균형 발전을 기할 수 있고 용마터널과 연결되어 중랑구를 연결하는 직결 도로망이 구축돼 강남·북 지역간의 이동 소요 시간이 기존의 천호대로 이용보다 약 20여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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