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공사장 무등록 건설기계 경찰고발 등 강력 제재합니다

수정일2018-11-08

카고크레인

 

본부는 본부가 관리하는 건설 공사장에서 사용 중인 건설기계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해 무등록 건설기계를 관할경찰서에 고발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강력 제재에 나섰다.

 

지난 5.19(월)부터 30일(금)까지 서울시가 발주한 공사장의 기중기, 항타·항발기, 천공기, 카고크레인 등 사고율이 높은 건설기계 4종 62대를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검사 전문가와 서울시 공사관리관이 점검했다.

 

안전점검은 25개 대형 공사장의 기중기 19대, 항타·항발기 2대, 천공기 9대, 카고크레인 32대 등을 대상으로 건설기계 전문검사기관에 의뢰하여 실시했다.

 

건설기계 특별 안전점검결과, 무등록 장비 1대, 봉인 미설치 2대 등 법령을 위반한 장비는 건설기계관리법 제6조(등록말소) 및 제8조(등록표시) 등 관련법령에 따라 과태료 부과, 형사고발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해 엄중 처벌했다.

 

또한 주요 구조부인 붐 등에 미세한 균열이 발생한 8대의 장비는 제작사 또는 정비공장에서 수리하고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교통안전공단에서 비파괴검사로 장비의 안전성 여부를 재검증할 계획이다. 안전장치 등 보강이 필요한 36대는 수리를 했다.

 

본부는 공사장 건설기계 사고율이 2011년 11.7%이던 것이 2012년에는 15.9%로 증가하는 등 공사장 건설기계의 사고율이 높아짐에 따라 지난 3월부터 ‘공사장 건설기계 안전관리 개선계획’을 마련해 공사장 건설기계의 안전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공사장 건설기계 안전관리 개선계획’의 주요내용은 5년 이상 건설기계 사용 전 안전점검, 건설기계의 주기적 합동점검, 건설기계 종사자 안전교육, 건설기계 검사제도 개선 건의 등이다.

 

좀 더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건설기계를 대표하는 대한건설기계협회, 건설기계 사업자 등 이해관계자들과 건설기계 안전관리를 위한 세부계획을 협의하고 있다.

 

본부는 건설기계 안전사고가 매년 증가하는 만큼 건설기계 안전관리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건설기계 점검 및 건설기계 종사자 안전교육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트럭크레인

크롤러크레인

트럭 크레인

크롤러크레인(무한궤도식)

항타·항발기

천공기

항타·항발기

천공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 도시철도설비부
  • 문의 772-7310
  • 작성일 2014-07-2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