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장충체육관 리모델링공사

수정일2018-11-08

 

장충체육관 리모델링 공사

 

본부는 개관 50여년이 지나 노후화된 장충체육관을 리모델링하여 스포츠와 문화가 함께하는 문화·복합공간으로의 재탄생을 위해 2014년 7월 현재 철골 지붕트러스 설치 작업 중이며 6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정밀안전진단 결과 D급으로 판정된 지붕돔 트러스는 철거 후 신설하고, 스탠드 부위 및 기둥 등 주요 구조체는 보수·보강하여 사용된다.

 

2014년 말 완공 및 개장을 위해 철저한 공정관리를 진행 중이며 품질관리에도 최선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최초의 돔 실내체육관으로 개관한 이후 장충체육관은 서울특별시가 제1회 동아시아 여자농구대회 및 농구, 배구, 핸드볼 등의 각종 구기와 복싱, 레슬링, 역도, 씨름 등 각종 국내외 시합이 개최되며 실내스포츠의 모태가 되었다.

 

하지만 시설 노후화 및 면적협소 등으로 체육경기 보다는 일반행사 장소로 이용되고, 국내최초 돔 실내체육관으로의 역사성 및 상징성을 갖춘 공간으로 보존 필요성이 제기되어 리모델링이 결정되었다.

공사사진

완공사진

 

장충체육관 리모델링공사는 총 326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지하2층, 지상3층, 연면적 11,429㎡ 규모로 건설되며 경기장 바닥길이가 36m에서 47m로 확대되어 핸드볼 경기를 포함한 모든 실내 구기종목 경기를 할 수 있다.

 

생활스포츠 인구의 증가 추세에 따라 지하2층에 보조경기장이 신설되어 시민들이 참여하는 생활체육 공간으로 활용된다.

 

또한 지하철 3호선 동대입구역에서 바로 진입할 수 있도록 연결통로가 설치되어 이용자의 접근성이 향상되고, 리모델링 건축물로는 서울시 최초로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친환경건축물 최우수(그린1등급)등급으로 추진된다.

 

장충체육관 리모델링공사는 리모델링 후 경기 및 공연이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체육·문화 복합공간으로 재구성되어 시설물의 활용도를 높이고 서울시의 체육·문화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 건축부
  • 문의 3708-2618
  • 작성일 2014-07-2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