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지하철 5호선 연장 공사 시동

수정일2018-11-08

서울시는 서울 강동·경기 하남지역 광역교통 수요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지하철 5호선을 상일동역에서 경기도 하남시 창우동까지 연결하기 위한 지하철 5호선 연장 건설사업 기본 및 실시 설계용역을 발주한다고 밝혔다.

 

지하철 5호선 연장공사는 총 9,909억원의 예산을 들여 지하철 5호선 상일동역에서 연장하여 강일지구, 미사지구를 경유하여 하남시 창우동까지 약 7.725km 구간을 연장해 5개의 정거장을 신설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다.

서울시는 서울시계까지 1.116km 구간의 토목 및 건축 등 건설공사와 전(全) 구간의 궤도 및 시스템 공사를 맡으며, 서울시계 구간은 2018년 말까지, 전 구간은 2020년까지 완공될 예정이다.

 

2016년까지 입주 완료하는 택지개발지구 내 하남미사지구의 입주시기를 고려해 하남풍산지구(1단계 사업) 구간까지 우선 착수되고 후속구간 하남시 창우동(2단계 사업) 구간까지는 단계별로 추진된다.

  • 지하철 5호선 연장공사는 2011년 예비타당성조사를 완료하고, 같은 해 국토교통부에서 광역철도사업으로 지정・고시, 2013년 11월 기본계획이 고시됨에 따라 본격적으로 추진되었다.

 

지하철 5호선 연장공사는 서울시, 경기도, 하남시와 미사 공공주택지구(구 보금자리주택지구) 건설을 담당하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지하철 5호선을 현재 운영하는 ‘서울시도시철도공사’ 등이 설계부터 건설, 운영까지 모든 분야를 협업하며 추진하게 된다.

 

市는 일괄입찰(턴키) 방식의 문제점을 줄이기 위해 기타공사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발주한다.

  • 일괄입찰(턴키)방식의 문제점에 대한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으나 최근에도 입찰담합이 적발되는 등 사회적인 문제가 여전히 발생되고 있어 지하철 5호선 연장공사는 일괄입찰(턴키)방식이 아닌 기타공사로 추진방향을 잡아 기본 및 실시설계부터 발주한다.
  • 서울시는 대형공사 입찰과정에 대한 투명성 강화 및 중소건설업체의 참여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천석현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지하철 5호선이 강동구 상일동에서 하남시 창우동까지 연장되면 서울 강동지역의 시민들뿐만 아니라 수도권 남동부 지역의 대규모 택지지구인 하남미사지구, 풍산지구 등의 개발에 따른 입주민의 교통 서비스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위치도 >

1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 도시철도설계부
  • 문의 772-7130
  • 작성일 2014-02-2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