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우이~신설경전철 4공구 전구간 터널 관통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공무부
문의
772-7179, 772-7186
수정일
2018-11-08
우이~신설경전철 4공구 전구간 터널 관통

 

a

본부는 지난 2009년 9월 착공해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우이~신설 경전철 신설동역에서 정릉동 아리랑고개 입구까지 4공구 구간의 터널을 모두 관통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지하에 건설되는 우이∼신설 경전철은 2013년 12월 현재 지하 토공 작업과 부분적인 구조물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며 42.3%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우이4공구는 신설동역에서 아리랑고개 입구까지로 지하철 4호선 성신여대입구역 환승구간인 L11정거장 종점부의 터널굴착이 완료됨으로써 연장 3.1km 전 구간이 관통되었다. 이와 더불어 화계사 사거리에 위치한 우이2공구의 1터널도 관통됨으로써 우이~신설 경전철의 터널이 본격적으로 모습을 드러나게 되었다.

 

우이2공구의 터널은 상부에 노후된 화계천 하수BOX가 있어 가장 어려운 공사구간으로 하수BOX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터널상부를 보강하는 등 안전시공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우이-신설 경전철의 터널굴착은 현재 10.2㎞중 8.2㎞를 굴착하여 현재 80%의 터널 굴착률을 보이고 있으며 2014년 상반기 중 전구간의 터널굴착이 완료될 전망이다.

 

b

우이4공구의 전 구간(3.1㎞)과 우이2공구의 1터널이 차례로 관통됨으로써 터널내부에 구조물을 설치하는 라이닝공사, 3개소의 환승정거장 구조물공사 등 후속작업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우이~신설 경전철은 서울시 강북구 우이동에서 동대문구 신설동을 연결하는 총연장 11.4km에 13개 정거장 및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된다.

 

우이∼신설 경전철이 완공되면 동북부 지역의 도심 접근성이 향상되고 지하철 4호선의 혼잡도가 완화되는 등 서울 동북부지역 교통난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북한산 국립공원을 찾는 이용객의 증가와 역세권의 개발로 강북지역의 경제에도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c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변경금지, 상업적 이용금지,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

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