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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신설경전철 4공구 전구간 터널 관통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공무부
문의
772-7179, 772-7186
수정일
2018.11.08
우이~신설경전철 4공구 전구간 터널 관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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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부는 지난 2009년 9월 착공해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우이~신설 경전철 신설동역에서 정릉동 아리랑고개 입구까지 4공구 구간의 터널을 모두 관통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지하에 건설되는 우이∼신설 경전철은 2013년 12월 현재 지하 토공 작업과 부분적인 구조물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며 42.3%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우이4공구는 신설동역에서 아리랑고개 입구까지로 지하철 4호선 성신여대입구역 환승구간인 L11정거장 종점부의 터널굴착이 완료됨으로써 연장 3.1km 전 구간이 관통되었다. 이와 더불어 화계사 사거리에 위치한 우이2공구의 1터널도 관통됨으로써 우이~신설 경전철의 터널이 본격적으로 모습을 드러나게 되었다.

 

우이2공구의 터널은 상부에 노후된 화계천 하수BOX가 있어 가장 어려운 공사구간으로 하수BOX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터널상부를 보강하는 등 안전시공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우이-신설 경전철의 터널굴착은 현재 10.2㎞중 8.2㎞를 굴착하여 현재 80%의 터널 굴착률을 보이고 있으며 2014년 상반기 중 전구간의 터널굴착이 완료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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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4공구의 전 구간(3.1㎞)과 우이2공구의 1터널이 차례로 관통됨으로써 터널내부에 구조물을 설치하는 라이닝공사, 3개소의 환승정거장 구조물공사 등 후속작업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우이~신설 경전철은 서울시 강북구 우이동에서 동대문구 신설동을 연결하는 총연장 11.4km에 13개 정거장 및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된다.

 

우이∼신설 경전철이 완공되면 동북부 지역의 도심 접근성이 향상되고 지하철 4호선의 혼잡도가 완화되는 등 서울 동북부지역 교통난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북한산 국립공원을 찾는 이용객의 증가와 역세권의 개발로 강북지역의 경제에도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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