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탄천물재생센터 복개공원화 킥오프 미팅 개최

수정일2018-11-08

탄천물재생센터 복개공원화 킥오프 미팅 개최

 

본부는 탄천물재생센터 복개공원화 공사 모든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설계설명회(Kick-Off Meeting)를 지난 10월 30일(수) 개최했다.

 

설계설명회(Kick-Off Meeting)는 ‘공사장 안전사고 재발방지대책’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공사 진행시 각 단계에서 예상되는 Rick 등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강구하여 안전사고 등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발주청, 설계사, 감리사 및 시공사(하도업체 포함), 외부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공사전 회의이다.

 

탄천물재생센터 복개공원화 설계설명회에서는 공사 착공전 모든 공사관계자들이 사전에 조치되어야할 사항들, 설계도서와 현장과의 상이점 등을 먼저 확인하기 위해 설계사의 설계현황 및 주안점 보고, 감리단 및 시공사(현장대리인)의 설계도서 검토보고는 물론 하도급 참여자와 함께 건설공사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했다.

 

특히 설계사의 설계현황보고에 대해 감리단, 시공자를 포함한 모든 공사참여 관계자들이 설계상의 누락 및 적용공법의 미비점, 시공절차 및 기술, 안전문제 등 시공단계에서 예상되는 문제점 및 대책에 대하여 질의응답이 이루어졌다.

설계사는 공사 진행과정 중 예상되는 위험공정으로 PC부재의 강연선 긴장직후, 부재의 운반, 현장에서의 인양 및 거치하는 공정에 각별히 주의하여 안전과 품질관리 확보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고, 타워크레인의 규격과 설치위치 등은 현장여건을 반영하여 시공사와 타워크레인 업체 간에 세부검토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설계사는 시공사의 설계도서를 추가 검토 또는 보완하거나 시공상세도(Shop Drowing) 작성시 협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공사는 설계도면 중 PC부재 상세도, 부재간 연결 상세가 미비하여 제작 및 설치를 위한 상세도 작성이 어려우며, 타워크레인 설치 및 운반은 현장여건상 위치이동, 높이조정, 기초형식 변경 등이 설계와 상이하고 복개 상부의 배수처리 상세 제원 등이 미비하므로 설계사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안전관리는 ‘공종별 위험성 평가제’를 운영할 예정이며, 시공단계별 위험요소의 선정과 이에 대한 안전관리대책을 시공사가 수립하여 중점 관리할 계획이다.

감리단은 PC구조물 시공시 FRP뚜껑, 각종 배관, 중앙통로 시설물과의 간섭현상과 폐기물 처리방안 등을 포함하여 총 9개 검토의견과 기술지원감리원의 검토의견을 발표하면서 공사장 안전사고 재발방지 대책으로 시공계획서와 시공상세도 작성 등 총 7가지를 규정대로 엄격히 진행할 예정이다.

 

초빙된 외부전문가 하상우 위원(구조분야)과 신태균 위원(시공분야)은 여러 가지를 제안한 안전대책도 중요하지만 실제 시행되고 지켜질 수 있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타워크레인, PC제작 및 설치 등 하도급업체 참석자도 공사와 관련한 예상되는 문제점 등 여러 의견을 제시했다.

 

본부는 설명회를 통해 공사 참여자간의 자유로운 의견교환은 물론 특히 감리자, 시공자, 하도급자, 자재납품업체 등 공사 모든 참여자들이 공사 착수전 설계도서의 상세한 검토 및 내용을 먼저 숙지하고 공사 전반에 대한 정보공유, 시공상 문제점 사전 도출 및 공동해결 노력 등 문제인식을 공유함으로써 안전시공, 정밀시공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공사의 안전과 품질을 위해 설명회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는 공사착수 전은 물론 공사 중에라도 공사 관계자들이 설계설명회를 갖는 등 새로운 건설 문화의 패러다임이 되기를 희망한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 방재안전시설부
  • 문의 3708-8764
  • 작성일 2013-12-23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