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지하철 정거장 범죄예방 설계 자문회의 실시

수정일2018-11-08

본부는 지하철 정거장에서 발생되고 있는 각종 범죄의 유형을 분석하여 정거장의 계획, 설계단계부터 예방요인을 찾아 효과를 볼 수 있는 ‘정거장 안심서비스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만들고 있다.

 

안심 정거장 설계를 위해 서울지하철경찰대의 협조를 받아 지하철정거장에서 발생되는 정거장별, 위치별 범죄 발생요인을 분석하여 설계단계부터 범죄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요인을 찾았다.

 

지하철 정거장에 국내 최초로 범죄예방 환경설계(CPTED)를 도입을 위한 자문회의를 지난 5월 23일과 7월 29일 두 차례에 걸쳐 열었으며 회의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 건축가, 색채/공간디자이너, 지하철수사대, 도시철도공사 등 분야별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는 정거장 범죄 발생을 막기 위한 안전지대 확보, 범죄 심리 억제, 자연감시 증대, 병목분산 및 동선개선 전략 등의 지하철 정거장 설계 가이드라인을 자문했다. 또한 참석자들은 자문회의에서 범죄 예방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제기했다.

 

 

승강장 안전지대 설치는 이용객이 많고 범죄 발생률이 높은 정거장에서 중점적으로 적용하고 여성 및 노약자 전용칸과 연계하여 검토하는 의견을 모았으며 범죄 심리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모든 공간을 밝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시야로부터 차단된 곳 또는 시선이 잘 가지 않는 곳에는 CCTV 설치뿐만 아니라 활발한 공간이 되도록 검토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냈다.

 

서울시 지하철경찰대 협조를 받아 범죄 발생이 잦은 강남역 등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정거장 범죄발생 연관성 등의 공간분석을 실시하고 각계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서울시 지하철 정거장에 대한 범죄 안전도 측정기법 개발하고 더 나아가 정거장 범죄 예방설계 가이드라인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한 연구를 통해 마련된 정거장 범죄에 대한 안전도 측정기법 및 안심정거장의 가이드라인은 기존 정거장 개보수시, 신규정거장 건설시 적용하는 방안을 수립해 실현성을 높일 예정이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 도시철도건축부
  • 문의 772-7330
  • 작성일 2013-10-3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