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지하철 9호선 2단계 궤도공사 마무리 한창

수정일2018-11-08

본부는 지하철 9호선 2단계 신논현~종합운동장 구간의 터널구조물 공사를 마치고, 지상에는 출입구 및 환기구(return duct)를 지하는 정거장 건축, 전기, 설비와 궤도공사를 한창 마무리하고 있다.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궤도 시스템은 일본, 독일 등 철도기술 선진국에서 신기술로 개발하고 있는 궤도시스템으로 콘크리트 기층 위에 전단앵커를 설치한 후 공장에서 사전 제작된 철근 콘크리트 슬래브 패널을 올려놓고 슬래브에 있는 주입구를 통해 충진재를 주입하여 일체화되는 구조로 높은 수준의 궤도품질과 내구성이 확보된다.

 

본부는 시민들이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지하철을 이용하고 도시철도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과거의 관행에 얽매이지 않고 선진 기술 도입 및 보급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2013년 10월 현재 강남구 논현동부터 송파구 잠실동(종합운동장)까지의 4.5㎞ 궤도공사는 91.3%의 진척을 보이고 있으며 지하철 9호선 2단계 전체 공정률은 81.2%를 보이고 있다. 궤도공사는 오는 2014년 3월 완료 예정이며 전체 공정은 신호·통신·전기 시스템, 건축공사, 차량 시운전을 거쳐 2014년 말경 마치게 될 예정이다.

 

본부는 국내 최초로 궤도도상을 슬럼프(Slump) 100㎜ 규격으로 레미콘 현장 타설하여 품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으며, 국내 최초로 신설 철도노선에 현장 타설이 아닌 공장에서 제작한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슬래브 궤도 B2S(Ballasted track To Slab track)를 0.5㎞ 도상에 시공하여 궤도공사의 신기원을 열었다.

 

레미콘 반죽의 질기인 슬럼프가 낮으면 레미콘 압송 공급 시 관이 잘 막히는 등 타설이 어려워 통상적으로 슬럼프 150㎜이 사용되지만 궤도도상의 품질과 수명을 늘리기 위해 압송배관 설치방법을 개선하는 등 슬럼프 100㎜를 적용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 도시철도토목부
  • 문의 772-7241
  • 작성일 2013-10-3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