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공사장 주변, 친환경공간으로 조성

수정일2018-11-08

도시기반시설본부는 공사장 주변을 안전하면서도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보행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공사장 울타리를 친환경 공간으로 탈바꿈 시켰다.

 

보훈병원 앞과 일자산을 잇는 지하철 9호선 연장구간인 923공구 공사현장의 방음벽엔 꽃을 심고, 흙이 파헤쳐져 보기 흉한 경사면엔 풀을 식재해 녹지대를 만드는 등 삭막한 공사장 주변을 자연친화적 소재로 꾸몄다.

 

공사장의 소음과 진동을 차단하기 위해 보성사 주변에 설치한 방음벽 주변에는 넝쿨식물인 능소화를 심어 지나는 시민들이 아름다운 꽃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기존에 흙이 여기저기 파헤쳐져 삭막했던 약 700㎡ 규모의 절토 경사면에는 양잔디, 참싸리 등을 심어 녹지대를 조성했다. 이로 인해 환경개선은 물론 도로변의 분진을 차단하고 흙의 유실로 인한 안전사고도 예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지하철 공사로 인해 폐쇄되었던 일자산 보성사 입구의 등산로를 우회 신설하여 등산객들의 통행 불편이 없도록 하였다.

 

공사장에 설치된 가림벽과 차단막에는 반달가슴곰, 비버, 바닷속 풍경, 숲속 풍경 등 자연친화적인 주제로 도안된 디자인 펜스가 설치돼 오가는 이들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디자인펜스는 천연기념물 보호의 필요성 설명 및 자연보호 관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했으며, 다양한 동식물이 살아가는 모습을 상상하도록 디자인 되어있다.

 

더불어 이들 가림막이나 방음벽 등에 공사안내 게시판을 함께 설치, ▴공사 진행사항 ▴향후일정 ▴소음정도 ▴담당자 연락처 등의 정보를 상세히 기술해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

 

게시판에는 서울시 주요 정책과 행사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함께 제공해 시민들과의 소통 공간으로 활용하고 공사로 불편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들을 위해 지역 주변 영세상가와 재래시장을 알리는 안내판도 설치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본부는 공사장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친환경적인 공간을 조성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나가고, 공사장 주변에 대한 불편사항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시민들과 끊임없이 소통해나갈 계획이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 도시철도공무부
  • 문의 772-7164
  • 작성일 2013-10-3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