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삭막한 공사장 주변에 꽃·잔디 심었다

수정일2018-11-08

   둔촌동 보훈병원 앞 지하철 9호선 공사 연장구간 1,728m에 친환경 공간 조성

   소음·진동 차단 위해 설치한 보성사 방음벽에 넝쿨식물 능소화 심어

   절토 경사면에는 양잔디, 참싸리 식재로 녹지대 조성, 환경개선 및 분진차단

   반달가슴곰·비버·바닷속 풍경 등 담은 디자인 펜스 설치해 자연풍경 선사 

   일자산 보성사 입구 등산로 우회 구간 신설해 시민 통행 불편 최소화 노력

   가림막, 방음벽에 상세한 공사안내정보 담긴 게시판 설치해 시민 소통 강화

   市, 공사장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개선 위해 친환경 공간 조성 지속 추진 계획

 

⊙ 황폐하고 삭막했던 공사장 주변이 복숭앗빛 고운 자태를 뽐내며 흐드러지게 핀 능소화, 양잔디·참싸리 등 파란 풀잎이 펼쳐진 녹지대, 시원한 바닷속 풍경이 담긴 디자인 펜스 등 친환경 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나 오가는 시민들의 눈을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 이는 모두 보훈병원 앞과 일자산을 잇는 지하철 9호선 연장구간인 923공구 1,728m 구간에 조성된 친환경 공간입니다.

 

⊙ 서울시는 지난 6월 공사장 주변을 안전하면서도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보행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이와 같이 공사장 울타리를 친환경 공간으로 탈바꿈 시켰는데
 
   - 지하철 공사현장의 방음벽엔 꽃을 심고, 흙이 파헤쳐져 보기 흉한 경사면엔 풀을 식재해 녹지대를 만드는 등 삭막한 공사장 주변을 자연친화적 소재로 꾸몄습니다.
 
 

⊙ 우선, 공사장의 소음과 진동을 차단하기 위해 보성사 주변에 설치한 방음벽 주변에는 넝쿨식물인 능소화를 심어 지나는 시민들이 아름다운 꽃을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 또, 기존에 흙이 여기저기 파헤쳐져 삭막했던 약 700㎡ 규모의 절토 경사면에는 양잔디, 참싸리 등을 심어 녹지대를 조성, 이로 인해 환경개선은 물론 도로변의 분진을 차단하고 흙의 유실로 인한 안전사고도 예방할 수 있게 됐습니다.

 

⊙ 이와 함께 공사장 2곳에 설치된 가림벽과 차단막에는 반달가슴곰, 비버, 바닷속 풍경, 숲속 풍경 등 자연친화적인 주제로 도안된 디자인 펜스가 설치돼 오가는 이들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 디자인펜스는 천연기념물 보호의 필요성 설명 및 자연보호 관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했으며, 다양한 동식물이 살아가는 모습을 상상하도록 디자인 되어있습니다.

 

⊙ 더불어 이들 가림막이나 방음벽 등에 공사안내 게시판을 함께 설치, ▲공사 진행사항 ▲향후일정 ▲소음정도 ▲담당자 연락처 등의 정보를 상세히 기술해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또한, 게시판에는 서울시 주요 정책과 행사안내 등 다양한 정보를 함께 제공해 시민들과의 소통 공간으로도 활용할 계획입니다.

   - 이와 함께 공사로 불편에 겪고 있는 지역주민들을 위해 지역 주변 영세상가와 재래시장을 알리는 안내판도 설치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 아울러 시는 지하철 공사로 인한 공사장 주변 일자산 등산객들의 통행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폐쇄된 일자산 보성사 입구 구간에 우회 등산로를 신설했습니다.

 

공사장_이미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철공무부
  • 문의 772-7171
  • 작성일 2013-08-0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