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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보도 위 지하철 환기구' 보행자 중심으로 개선

수정일2018-11-08

 서울시가 지하철의 허파역할을 하지만 보도 한 쪽을 차지하고 있어
시민들의 보행에 불편을 주는 보도 위 돌출형 지하철 환기구를 보행자 중심으로 개선합니다.

 

 출입구와 환기구 병행 설치

 

서울시는 보행자가 보도를 불편 없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걸을 수 있도록「보도 위 돌출형 지하철 환기구 개선방안」을 마련,

현재 건설 중인 지하철 9호선 2·3단계, 우이~신설 경전철에 신설되는 101개 보도 위 환기구에 첫 적용할 계획이라고 14일(수) 밝혔습니다.

  - 지하철 9호선 2단계, 3단계(신논현∼종합운동장~보훈병원)와 우이∼신설 경전철 구간은 2015년까지 환기구를 개선하고, 현재 건설 계획 중인 지하철에도 설계에 반영합니다.

 

 

  • 먼저 지하철 송풍기 풍속조정 등으로 돌출환기구의 최소폭을 2.4m→2.0m로 줄여 지하철 돌출환기구가 설치되는 구간의 보행공간을 넓힐 계획입니다.
  • 또, 우천 시 침수 우려가 없는 곳은 배기환기구 등(11개소) 높은 턱을 최대한 낮춰 지면에 가깝게 설치하여, 시민들의 가시권을 확보하고 도시미관도 제고할 계획입니다.
  • 출입구나 지상 엘리베이터 등 독립 시설이 있는 곳은 지하철 환기구를 나란히 설치하고 주변 자투리 공간에는 관목류 및 초화류 등을 식재해 보도 녹화는 물론 도시 미관을 증진합니다.

 

 

[돌출환기구 추진대상]

환기구 개선 :156개소

- 환기구 규모축소 41개소, 지면형환기구 설치 11개소, 출입구와 병행설치 3개소

- 환기구 주변녹화 101개소

 

세부내역(단위:개소)

 

규모축소

지면형

출입구 와 병행

녹화

비 고

156

41

11

3

101

 

* 환기구 규모축소, 지면형환기구, 출입구와 병행설치, 환기구 주변녹화는 중복개선되는 사항임.

 

서울시는 환기구에서 배출되는 공기가 보행자나 상가에 직접 영향을 미쳐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보도에 설치된 환기구 기류를 차도 방향으로 유도하는 방법도 검토하여 반영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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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계부
  • 문의 772-7141
  • 작성일 2013-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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