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천공기 비산먼지 가림막 특허 취득

수정일2018-11-08

천공기 비산먼지 가림막 특허 취득
 
천공기 원스위치 자동설치 해체 시스템 천공기 원스위치 자동설치 해체 시스템 천공기 원스위치 자동설치 해체 시스템
<천공기 원스위치 자동설치 해체 시스템>

본부는 2~3일 걸렸던 방진막 설치 및 해체를 단 10분 만에 가능하도록 하는 ‘원스위치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 이에 대한 특허를 취득하고 현재 지하철 9호선 2·3단계 공사에 적용하고 있다.

방진막은 천공기로 땅에 구멍을 뚫을 때 나오는 비산먼지 확산을 방지하고 작업자와 공사장 주변의 안전을 위해 설치하는 가림막이다.

‘원스위치 자동화 시스템’은 공사현장에서 수년간 보고 느낀 경험을 바탕으로 공무원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연구하고 실용화까지 이끌어내 직접 현장에 접목시킨 결과라 더욱 눈길을 끈다.

곤파스, 말로, 데무 등 3개 태풍이 한반도를 스쳐간 지난 2010년 8~9월 한 달간 악천후로 인해 방진막을 빈번하게 해체해야 하는 긴급 상황이 발생됐음에도 불구하고 곧바로 해체가 어렵다는 점에서 착안해 연구하게 됐다.

이 시스템 개발 전에는 방진막의 설치 및 해체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태풍 등 갑작스런 날씨 변화에 대처하지 못하고 하늘만 바라봐야했지만, 이제는 기상악화 예보 시 발 빠른 대처가 가능해져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됐다.

실제로 현재 공사 중인 지하철 9호선 2단계(신논현~종합운동장) 종합운동장역 917공구에 실제로 새로운 설비를 적용한 결과 기존 4,500만원의 예산이 1,800만원으로 줄어들어 약 60%(2,700만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가져왔다. 현재 개인 명의로 되어 있는 특허의 소유권을 향후 서울시로 귀속시킨다는 계획이다.

원스위치 작동 시스템을 통한 손쉬운 작업 방식으로 먼지·소음을 일으키는 대형 크레인 투입이나, 20~30m 높이의 방진막을 공사장 작업원이 직접 올라가 작업함으로서 불안전하고 번거로운 일이 사라져 깨끗하고 안전한 공사장 환경관리도 가능해졌다.

이번 천공기 방진막 자동화개발엔 오랫동안 현장에서 경험을 쌓으며 현장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공무원들이 어떻게 하면 더 안전한 서울을 만들 수 있을 지 고민한 결과이다. 이번 시스템을 공사장 안전을 위해 서울시가 추진하는 모든 공사 현장에 적용하고, 다양한 효과를 홍보해 민간에서 사용토록 유도할 계획이다.

본부는 앞으로도 하나의 작은 씨가 큰 나무되어 돌아오듯 작은 아이디어도 놓치지 않고 발전시켜 서울 시민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토목부
  • 문의 772-7230
  • 작성일 2013-04-2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