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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9호선 2단계 시스템분야 본격 추진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도시철도설비부
문의
772-7270
수정일
2018.11.08
지하철 9호선 2단계 시스템분야 본격 추진
 
지하철9호선2단계 시스템

본부는 지하철 9호선 2단계의 터널 토목구조물 공사를 완료하고 정거장 설비 및 시스템분야 (송변전, 전차선, 통신, 신호)공사를 2013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지난 2009년 7월 개통한 지하철 9호선(1단계) 개화~신논현구간에 이어 역삼동 신논현에서 삼성동 COEX 앞을 경유하여 잠실 종합운동장까지 연장하는 지하철 9호선 2단계 사업은 지난 2008년 5월 첫 삽을 뜬 이후 2013년 2월 현재 68%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지하철 공사에서 토목(터널구조물)분야가 하드웨어라면 시스템분야는 전동차를 움직이게 하는 핵심 소프트웨어라 할 수 있다. 지하터널 구조물이 완성되면 구조물에 놓인 레일 위를 전동차가 일정한 시간간격에 따라 지정된 정거장에 승객을 안전하게 수송할 수 있도록 제반 안전요건을 제공하는 것이 시스템분야(송변전.전차선.통신.신호)이다.

지하철 9호선 2단계 연장구간은 4.5km 연장에 5개소의 정거장(환승정거장 2개소)을 건설하는 공사로 정거장 및 전차선로 전원공급을 위하여 한국전력공사(강남지점)에 수전신청을 완료하고 정거장 변전소 전기인입선로 매설을 위한 도로 굴착승인이 통과되면 오는 3월부터 굴착공사와 전력케이블 포설, 정거장 설비 등 각 시스템분야 공사를 시작하여 12월말 수전에 차질 없도록 공사추진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시스템 구성도

전기수전이 완료되면 전동차 운행을 위한 각 분야별 개별시험과 시스템 상호간 인터페이스 시험절차 등 9호선 연장구간에 전동차를 직접 투입시켜 기술종합시험과 실제 영업운행과 동일한 조건에서 2개월간 영업시운전을 실시한 후 개통을 맞는다.

지하철 9호선연장(2단계) 신논현~종합운동장 구간이 완공되면 분당선 신정릉 및 지하철 2호선 잠실 종합운동장으로 환승할 수 있어 이미 개통한 개화~신논현 구간과 함께 한강 이남의 도시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며, 지하철 2호선 삼성~사당 구간의 혼잡 완화 및 교통수요 분산이 기대된다.

 
구간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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