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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개착공법에 의한 도림천 횡단 지하차도 건설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토목부
문의
3708-8666
수정일
2018.11.08
비개착공법에 의한 도림천 횡단 지하차도 건설
 
도림천 횡단 지하차도

서울시는 서울 서남부지역과 동남부지역간의 도시고속도로망을 구축하여 올림픽대로와 남부순환로에 집중되어 있는 교통량을 분산시켜 동서간 교통흐름을 개선하고자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를 건설 중이다.

공사 구간 중 관악산을 관통하여 서울대학교 정문앞 도림천을 지하로 횡단하는 연장 57m 구간은 서울대 및 관악산 주변 지역의 공사 중 교통정체로 인한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우기시 급격하게 증가하는 강우 유입을 막기 위해 개착식 공사가 아닌 비개착식 터널공법(TRCM)으로 지하차도 건설공사를 진행 중이다.

비개착(TRCM) 공법은 땅 속에 지름 2.5m의 갤러리 강관을 도로 폭과 연장에 맞추어 압입한 후 갤러리관을 연결하는 슬래브관을 밀어 넣어 철근콘크리트를 타설, 상부 하중을 지지할 수 있는 슬래브를 조성하고, 그 아래를 굴착하여 벽체와 바닥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지하차도를 건설하는 공법으로 공사중 교통통제와 도로 처짐이 발생하지 않는 특수공법이다.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건설공사는 금천구 독산동에서 강남구 수서동까지 폭 4~10차로, 연장 22.9km로 지난 2007년 11월 착공하였으며 2012년 8월 현재 공정률 45%를 보이고 있다.

당초 준공 예정은 2014년 5월이었으나 최근 서울시 재정여건 등을 고려해 완공 시기를 재검토하고 있다.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서울 서남지역과 강남지역을 연결하는 동서간 도로망이 구축되어 올림픽대로와 남부순환로의 교통흐름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림천 횡단 지하차도 도림천 횡단 지하차도
 
도림천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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