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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신설 경전철 공사장 소음·진동 저감대책 추진

수정일2018-11-08


우이~신설 경전철 공사장 소음 진동 저감대책 추진

시민 불편 해소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소음 없는 지하철 공사장 구현을 목표로 소음·진동 저감대책 추진 실시 

 

  • 우이~신설 경전철은
    • 2014년 개통을 목표로 강북구 우이동~수유동~정릉동~성신여대입구~보문역~신설동역 간을 연결하는 총연장 11.4km에 정거장 13개소를 수익형 민자사업(BTO)으로 건설하는 사업이다
    • 서울 동북부지역의 주택이 밀집한 주거지역을 통과하는 구간으로 성신여대역과 보문역, 신설동역을 연결하여 동북부지역의 도심 접근성을 대폭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 우이~신설 경전철은
    • 지하철 공사의 특성상 중장비의 사용이 많고 지하의 암반을 굴착하는 작업이 많아 소음, 진동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 소음과 진동을 저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여 시민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 실시한다.
    • 소음 저감을 위해 천공 작업시 저소음천공비트(토네이도) 사용, 이동식방음판을 개선(H=4.2m) 적용, 에어방음벽을 추가설치하고 암반 발파시 작업구 방음문 제작설치, 소음방지매트, 방음커튼 등을 적용하여 소음기주인 70dB/A 이하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또한 연직통로 발파시 분할발파, 공사장 입구의 환기팬에 소음 저감시설 설치, 압축기(콤프레셔)에 방음시설 설치, 암반을 발파하지 않고 물리적으로 파쇄하는 할암공법 적용 등 공사장에서의 소음과 진동을 저감시킬 수 있는 노력을 기울이고 각 현장의 여건에 맞도록 적용·시행하여 도심지 공사장의 환경을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특히 우이~신설 지하경전철 공사 현장 중 우이 3, 4공구 등에서 소음과 진동을 유발하는 공종을 적극적으로 관리하여 인접 거주 주민의 불편사항이 최대한 해소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현장
    현장사진
    소음억제용 방음문
    소음억제용 방음문
    환기팬 소음저감기 설치
    환기팬 소음저감기 설치
    이동식 방음판 개선적용
    이동식 방음판 개선적용
    발파소음 방지를 위한 할암공법 시행
    발파소음 방지를 위한 할암공법 시행
    방음커텐설치
    방음커텐설치
    에어방음벽 설치
    에어방음벽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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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공무부
  • 문의 02-772-7179
  • 작성일 2012-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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