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이~신설 경전철 공사장 소음 진동 저감대책 추진
시민 불편 해소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소음 없는 지하철 공사장 구현을 목표로 소음·진동 저감대책 추진 실시
- 우이~신설 경전철은
- 2014년 개통을 목표로 강북구 우이동~수유동~정릉동~성신여대입구~보문역~신설동역 간을 연결하는 총연장 11.4km에 정거장 13개소를 수익형 민자사업(BTO)으로 건설하는 사업이다
- 서울 동북부지역의 주택이 밀집한 주거지역을 통과하는 구간으로 성신여대역과 보문역, 신설동역을 연결하여 동북부지역의 도심 접근성을 대폭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 우이~신설 경전철은
- 지하철 공사의 특성상 중장비의 사용이 많고 지하의 암반을 굴착하는 작업이 많아 소음, 진동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 소음과 진동을 저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여 시민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 실시한다.
- 소음 저감을 위해 천공 작업시 저소음천공비트(토네이도) 사용, 이동식방음판을 개선(H=4.2m) 적용, 에어방음벽을 추가설치하고 암반 발파시 작업구 방음문 제작설치, 소음방지매트, 방음커튼 등을 적용하여 소음기주인 70dB/A 이하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또한 연직통로 발파시 분할발파, 공사장 입구의 환기팬에 소음 저감시설 설치, 압축기(콤프레셔)에 방음시설 설치, 암반을 발파하지 않고 물리적으로 파쇄하는 할암공법 적용 등 공사장에서의 소음과 진동을 저감시킬 수 있는 노력을 기울이고 각 현장의 여건에 맞도록 적용·시행하여 도심지 공사장의 환경을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특히 우이~신설 지하경전철 공사 현장 중 우이 3, 4공구 등에서 소음과 진동을 유발하는 공종을 적극적으로 관리하여 인접 거주 주민의 불편사항이 최대한 해소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현장
현장사진
소음억제용 방음문
환기팬 소음저감기 설치
이동식 방음판 개선적용
발파소음 방지를 위한 할암공법 시행
방음커텐설치
에어방음벽 설치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