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지하철주요설계기준(궤도분야)

수정일2018-11-08

지하철 주요설계기준(궤도분야)
  • 궤도
    • 선로의 최소곡선 반경

      (단위:㎜)

      선로의 최소곡선 반경
      구분 선로별 1호선 2호선 1,2호선외의 선로
      정거장외의 본선 일반의 경우 160 180 250
      부득이한 경우 135 140 180
      정거장내의 본선 400 400 400
      측선 일반의 경우 120 120 120
      부득이한 경우 - - 90
      분기부대곡선 145 145 150

      기존 지하철의 난구간 : 1호선 광화문 R=140

     

    • 기울기
      기울기
      구분 기울기 한계
      본선 35
      정거장 차량분리, 연결또는 유치시 3
      이외의 경우 8 (부득이한 경우 10)
      측 선 차량 유치시 3
      차량을 유치하지 않는 경우 45

     

    • 중곡선
      • 설치조건
        • 인접기울기의 변화가 5/1,000 초과시 종곡선 설치
      • 조치방안
        • 반경 3,000m 이상 곡선 삽입

     

    • 완화곡선
      • 설치조건
        • 반경 800m 이하의 곡선과 직선이 접속하는 곳
      • 설치방법
        • 표준캔트의 600배 이상(부득이한 경우 450배까지 축소)

     

    • 궤도의 구조
      • 콘크리트 도상구조 채택 유지관리 범위 최소화
        • 2기지하철 궤도구조는 STEDEF사(프) 구조로 건설(침목+방진패드 12㎜+ 방진상자) 시공
      • 레일(60㎏/m)을 중량화하여 안전운행 확보, 설비수명 연장
      • 장대레일 사용으로 승차감 향상, 소음 진동 저감
        • 20m 길이로 운반한 레일을 현장에서 용접하여 장대레일화
      • 표준궤간(1,435㎜)으로 국철 및 기존지하철 상호 통행가능
        • Slack(곡선부 궤간 확대) 지하철차량은 차축을 대차에 강결시킨 고정차축으로 곡선을 통과할 때 전후 차축의 이동이 불가능 할뿐더러 차륜에는 후렌지가 있어 곡선부를 원활하게 통과하지 못하므로 곡선부에서는 직선부보다 궤간의 확대가 필요 S = 1,250/R - S`
        • Cant(곡선부 외측레일을 높게) 곡선부 통과시곡율과 열차속도에 의한 원심력이 작용하므로 내측레일은 계획고에 두고 외측 레일은 켄트 만큼 높게한다 C = 11.82V²/R - C`

     

    • 콘크리트도상 궤도의 종류
      • 직결식 : 점 지지식, 연속 지지식
      • 침목매립식 : 도상과 침목 분리식(침목 방진재 사용), 일체식
      •  
    • 궤도공사 흐름도 궤도공사 흐름도
      1. 자재투입구 확보
      2. 궤도 시공측량
      3. 레알 투입 및 용접(장척화20m 에서200m)
      4. 레알,침목투입,운반배열
      5. 궤광조립
      6. 레일용접(장대화)
      7. 1차궤도 정정
      8. 방진상자, 탄성패드설치
      9. 최종궤도정정, 건축한계저촉여부 검사
      10. 도상콘크리트 타설
      11. 최종정리, 궤도 검측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계부
  • 문의 02-772-7134
  • 작성일 2012-02-28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