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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선(왕십리~은행사거리) 경전철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도시철도설계부
문의
02-772-7151
수정일
2018.11.08

동북선(왕십리~은행사거리) 경전철

우리 본부에서는 서울 동북부 교통 혼잡지역 대중교통서비스 개선과 이용객의 분산으로 출퇴근시간대의 4, 7호선과
국철구간의 혼잡도를 완화하고자 동북선(왕십리~은행사거리) 경전철 민간투자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 사업소개

    • 개요

      • 사 업 명 : 동북선(왕십리~은행사거리) 경전철 민간투자사업
      • 경 유 지 : 왕십리(2,5호선,국철)~제기(1호선)~고려대(6호선)~미아삼거리(4호선)~월계(국철)~하계(7호선)~
        중계동 은행사거리
      • 사업기간 : 착공일로부터 5년(2012~2017년 예정)
      • 규 모 : 총연장 12.34km, 정거장 14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사업추진방식 :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 특징

      • 민간투자사업으로 시행

        • 시 재원의 다변화를 통한 사회기반시설 확충
        • 건설·운영에 민간의 창의와 효율성 활용
        • 운영체계 개선 및 이용시민 서비스 향상
      • 도시철도 소외지역 해소
      • 무인운전시스템 도입
      • 이동에 편리하고 접근성 향상을 위한 서울형 경전철 개발
      • 시민고객 안전을 위한 정거장 스크린 도어 설치
    • 효과

      • 서울 동북부 교통혼잡지역 대중교통서비스 개선
      • 길음, 장위뉴타운 개발에 따른 교통수요 증가에 대처
      • 이용객 분산으로 출퇴근시간대의 4, 7호선과 국철구간의 혼잡도 완화
      • 기존 지하철 및 국철과의 환승을 통한 연계 교통망 구축
  • 추진현황

    • ‘07. 03. 23 : 민간사업자 제안서 제출
    • ‘08. 11. 21 :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국토해양부)
    • ‘09. 08. 05 :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검토(공공투자관리센터)
    • ‘10. 03. 25 : 제3자 제안공고(안) 검토(공공투자관리센터)
    • '10. 04. 01 : 시의회 동의
    • ‘10. 05. 12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기획재정부)
    • ‘10. 05. 20 : 제3자 제안공고
    • ‘10. 09. 17 : 사업제안서 접수
    • ‘10. 10. 07 :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 ‘10. 11. 29 ~ 현재 : 민자 협상
  • 향후추진계획

    • 실시협약 체결
    • 공사 착공
  • 노선도

    • 정거장 위치는 예정이며 민간제안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노선도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동북선(왕십리~은행사거리) 경전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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