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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이~신설경전철

담당부서
도시기반시설본부도시철도공무부
문의
02-772-7181
수정일
2018.11.08
우이~신설경전철

서울의 대표적 교통이용 불편지역인 서울 동북부지역의 대중교통 접근성 향상과 지역균형발전 도모하기 위하여 우리본부에서는 우이~신설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우이신설사업단
  • 사업소개
    • 개요
      • 사 업 명 : 우이~신설 도시철도(경량전철) 민간투자사업
      • 경 유 지 : 강북구 우이동 ~ 화계사입구 ~ 삼양시장 ~ 미양초등교 ~ 정릉입구 ~ 아리랑고개길 ~ 성신여대입구(4호선) ~ 보문역(6호선) ~ 동대문구 신설동(1, 2호선)
      • 사업기간 : 착공일로부터 5년(2009~2014예정)
      • 규 모 : 총연장 11.4㎞, 정거장 13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사업시행자 : (주)우이트랜스
      • 사업추진방식 : BTO
    • 특징
      • 민간투자사업으로 시행
        • 시 재원의 다변화를 통한 주요 사회기반시설 조기확충
        • 건설·운영에 민간의 창의와 효율성 활용
        • 운영체계 개선 및 이용시민 서비스 향상
      • 무인운전을 통한 운영비 절감
      • 서울형 경전철 개발을 통한 건설비 절감
      • 정거장 스크린 도어 설치
    • 효과
      • 도심 접근 소요시간 단축 : 우이동∼신설동간 약40분 단축 예상
      • 노면교통 여건향상으로 교통혼잡비용 감소 : 30년간 1조1,000억원 상당)
      • 지하철 4호선 혼잡도 150%수준으로 완화 건설예정노선과 환승되는 4호선 성신여대입구 혼잡율 196%
      • 길음 뉴타운 등 지역개발에 따른 추가 교통수요에 대처
      • 강남북지역 균형발전
  • 추진현황
    • '03.06.30 : 민간사업자 제안서 제출
    • '05.10.20 : 도시철도건설 기본계획고시(건설교통부고시 제1005-423호)
    • '06.02.28 : 제3자 제안공고(안) 검토완료(공공투자관리센터)
    • '06.09.04 : 민자사업 적격성조사 결과 제출(기획예산처)
    • '06.10.30 : 적격성조사 결과 보고서 검토완료(공공투자관리센터)
    • '06.12.20 : 제3자 제안공고(안)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기획예산처)
    • '06.12.29 : 제3자 제안공고
    • '07.04.27 : 사업계획서 접수
    • '07.05.28 :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가칭)우이신설지하경전철주식회사(포스코건설 등 17개사 컨소시엄)
    • '07.06 ~ '08.06 : 협상 시행
    • '08.07.30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완료(기획재정부)
    • '09.02.05 : 도시관리계획 시설결정
    • '09.04.09 :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 '09.09.03 : 실시계약 승인
    • '09.09.15 : 착공
    • '10.04.15 : 실시협약 보완 특별약정서 체결
    • '11.06.01 : 우이~신설 도시철도(경량전철)민간투자사업 실시계획(변경)승인 고시(서울시 고시 제2011-137)
    • '11.07.26 : 우이~신설 경미한 실시계획(2차) 고시(서울시 고시 제2011-211)
    • '11.12.16 : 우이~신설 실시계획(3차) 고시(서울시 고시 제2011-378호)
    • '12.01.16 : 공사 시행 중
  • 향후추진계획
    • 보상시행
    • 2014년 완공예정
  • 개요설명사진
    우이~신설경전철 건설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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