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군부대로 막혀있던 '방화대로' 14년 만에 전 구간 개설

수정일2013-05-27

도시안전실 보도자료 다운로드 :  [석간]군부대로 막혀있던 _방화대로_ 14년 만에 전 구간 개설

군부대로 막혀있던 '방화대로' 14년 만에 전 구간 개설

- 군부대 이전 합의로 250m 구간 연결 가능, '18년까지 4.8km 전 구간 개설 예정

- 수 십 차례 실무회의, 서울시-국방부-강서구-SH공사-국민권익위 노력 결실

- 박 시장, 지난 3월 강서 현장시장실 운영하며 직접 미개설구간 방문 및 민원 청취

- 27(월) 오전 10:30 마곡사업관 3층, 서울시-국방부-국민권익위원회 등 협약체결

- 앞으로 국방부․서울시․강서구청 합의해 군부대 이전 후보지 선정

- 이전 예정지 토지보상은 강서구청장이 국방부장관으로부터 위탁받아 수행

- 시, “강서구민의 고충 및 오랜 숙원사업 해결, 강서, 마곡지역 발전 기대”

 

□ 그동안 군부대로 인해 단절되었던 방화대로가 군부대 이전협약이 14년 만에 체결됨에 따라 방화대로 전 구간 도로개설이 가시화 되었다.

 

□ 이는 방화대로 250m구간(강서구 공항동 36번지 주변)에 들어섰던 군부대 101연대가 이전을 합의함에 따른 것이다. 국방부, 강서구, SH공사, 국민권익위원회가 함께 노력한 결과다.

 

 

□ 서울시는 이와 관련해 27일(월) 국방부, 강서구, SH공사, 국민권익위원회와 ‘방화대로 조기개설 조정서 협약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 협약에 따라 경기 부천시 오정동 오정대로 삼거리와 한강의 올림픽대로를 연결하는 폭 40m, 연장 4.8km, 왕복 8차로의 방화대로가 오는 ‘18년이면 전 구간이 개통돼 이 일대 주민들의 교통 불편이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 특히 이 일대엔 마곡지구 개발 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방화대로 전면개통과 함께 강서, 마곡지역을 아우르는 서남권 지역 균형발전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 방화대로 전 구간 개설에 이르기까지는 14년 이라는 긴 세월의 우여곡절이 있었다.

 

□ 1999년부터 서울시는 국방부와 수십 차례 이전협의를 진행했으나, 국방부의 군사시설 이전방식 변경과 이전에 필요한 사업비 부담의 문제로 번번이 해결방안을 찾지 못했다.

 

□ 지난 3월엔 박원순 시장이 강서 현장시장실을 운영하며 직접 미개설 구간을 방문했고 주민들을 만나 민원을 청취했다.

 

□ 앞으로 국방부와 서울시, 강서구청은 함께 군부대 이전 후보지를 선정해 이전절차를 추진하고, 이전 예정지의 토지보상은 강서구청장이 국방부장관으로부터 위탁받아 수행한다.

□ 한편 현재 방화대로 상 남부순환로에서 부천시 오정대로 삼거리간 미 개설 1.23km 구간은 2010년부터 토지보상을 시작해 2014년 완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공사가 추진 중에 있다.

 

□ 또한, 방화대교 남단 방화동에서 올림픽대로간 미개설 0.8km 구간은 2005년 공사를 시작해 올해 8월이면 방화동과 올림픽대로가 연결돼 이 일대 주민 교통 불편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정시윤 서울시 도로계획과장은 “방화대로가 완전 개통하게 되면 마곡지구 개발 사업으로 증가되는 교통량을 효과적으로 분산처리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남권 지역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방화대로 전구간 개설 개요도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마곡사업담당관
  • 문의 2133-1518
  • 작성일 2013-05-2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