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대학가 하숙정보 공유하고 봉사활동시간 챙기세요

2013.05.06
주택정책실 주택정책과
전화
2133-7024
내가  다니는 대학교 주변의 원룸, 하숙 등의 정보를 공유하면,
하숙집 임대료 투명화에도 기여하고 봉사활동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어요!!

 

주거정보조사단모집웹자보

 

 

서울지역 대학생들의 제안으로 시작돼 서울시가 함께 실행하는「대학생 주거정보 공유사업」은

대학생들이 직접 본인이 다니는 대학가 인근 원룸, 고시원, 하숙 등의 임대정보를 조사해 '대학생 주거정보 공유 홈페이지'(http://www.zipnet.kr)에 올리면 집을 구하고자 하는 또 다른 대학생들이 위치, 가격 등을 비교해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방을 구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서울시는 지난해 대학생 주거문제 해결을 위해 실시한 청책워크숍에서 참석 대학생의 제안으로 시작된「대학생 주거정보 공유사업」이 일부 지역에 한정되게 운영돼 폭 넓게 활용하기 어렵다는 지적에 따라, 이를 전역으로 확대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 추진하고자 하는데요.

 

이와 관련해 본격적으로 주거정보를 수집하고 업로드 하는

'주거정보 조사단' 역할을 할 대학생 자원봉사자 200명을 모집합니다.

  • 1365자원봉사포털(http://www.1365.go.kr)을 통해 4.16일(화) ~ 5.9일(목) 까지 모집 중에 있으며, 서울소재 대학교 대학생이면 참여가 가능

 

대학생 자원봉사자는 대학가 인근 원룸, 고시원, 하숙 등의 임대정보를 주소, 학교로부터의 거리, 건물층수, 건물구조, 총 방수, 층별 가격, 건물외관 및 내부사진 등 세부항목 별로 표준화된 방식으로 조사해 대학생 주거정보 공유 홈페이지(http://www.zipnet.kr) 에 업로드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자원봉사 대학생들은 학기 중 주당 최소 3채 이상의 임대건물을 조사하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며, 이렇게 되면 연간 약 2만 채 정도의 주거정보가 축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시는 이때 대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하숙정보 1건당 1시간의 봉사활동시간을 인정해, 봉사활동증명서를 발급해 주며,

또한,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봉사활동 실적 우수자를 대상으로 서울시장 표창 등을 수여하고, 각 봉사자 소속 대학 측에 봉사장학금 지원 등을 요청해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어 낼 계획입니다.

 

 현재 대학가 인근 전월세 가격 상승등으로 대학생 주거문제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시와 대학생이 함께하는 민관협력 방식을 통해 표준화 된 정보제공 등을 통해 대학생 주거안정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홈페이지

보도자료 최종(대학생주거정보)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