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빙고 고가교 및 강변북로 연결도로 개선공사
강변북로 개통으로 기능이 축소된 서빙고 고가교를 철거하고 구조개선을 통하여 강변북로 일산방면 병목현상 및 교통정체 해소
- 서빙고 고가교는
- 용산구 보광동에 위치하여 1994년 강변북로 개통으로 그 기능이 축소되었으나 1970년 설치 당시의 규모(4차선)가 그대로 유지되어 두무개길의 도로 폭을 과다하게 점유함으로써 교통소통에 장애가 되고, 강변북로 일산방향 합류지점에서 강변북로 본선 차로수 감소(4차로→3차로)로 병목 현상에 의한 극심한 교통정체를 발생시켜왔다.
- 구조개선을 통해 강변북로 일산방면 본선 차로수 감소 지점의 병목현상을 해소하고 두무개길에서 서빙고로로 진입하는 차로수를 추가 확보하여 강변북로의 교통정체를 해소할 계획이다.
- 서빙고 고가교 철거 및 구조개선 공사는
- 총 273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지난 2010년 말 착수하여 철도횡단 심의, 공사중 교통처리계획 심의 등을 마치고 본 공사 착수전 교통 우회를 위한 가설교량을 제작하고 있다.
- 서빙고 고가교 철거 및 구조개선 공사가 완료되면 4차로에서 3차로로 줄어들던 강변북로 일산방향 병목지점이 4차로로 개선되어 평균 통행속도가 시속 24.2㎞에서 평균 30.3㎞/h로 25%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 또한 두무개길의 보광동 방향 하부도로는 3개 차로를 확보하여 평균 통행속도가 시속 16.9km에서 31.2㎞/h로 향상되어 보광동 삼거리 일대 교통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사업개요
- 공 사 명 : 서빙고 고가교 및 강변북로 연결도로 개선공사
- 위 치 : 용산구 보광동 ↔ 강변북로
- 규 모 : 서빙고 고가교 재가설 (2차로 405m, 옹벽설치 208m), 기존고가 보수 보강 : 140m
- 사업기간 : 2010.12. ~ 2014.12.
- 공 사 비 : 273억원
- 조감도
- 현황 사진
<서빙고 고가교 전경 > <서빙고 고가교 및 반포대교 유턴램프 합류부 > <강변북로 차로수 축소부 > <서빙고 고가교 강변북로 합류부> <서빙고 고가교 두무개길 하부 > <서빙고 가설교량 제작> <서빙고 가설교량 제작 검수>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