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서울시, 생활을 바꾸는 발명 아이디어 공모전… 15:1 경쟁률 뚫은 6개팀 선정

2021.11.18
경제정책과산학협력팀
전화
02-2133-5229

 

□ 서울시가 ‘일상을 편리하게 만드는 생활 속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15.7:1의 경쟁률을 뚫고 총 6개 팀이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공모 선정작은 생활용품, 안전, 환경 분야 등의 아이디어로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등 출원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 이번 「2021 아이디어 서울 발명 공모전」은 서울시민의 창의성을 발현하고, 지식재산 체험 기회를 제공해 지식재산에 대한 시민인식을 개선하고자 추진되었으며, 서울시민을 포함한 2인 이상 4인 이하의 팀 단위로 참여가 가능했다.

○ 서울시는 지난 8월 23일(월)부터 9월 13일(월)까지 공모전 아이디어 접수를 받았고, 총 94 아이디어가 응모된 가운데 ▴창의성 ▴실현가능성 ▴유용성 ▴구체성 ▴지식재산권 등록가능성 등을 심사 및 선행기술조사를 통하여 총 6개의 팀을 최종 선정하였다.

※ 선행기술조사 : 발명의 신규성이나 진보성 등 특허 등록 요건을 검토하기 위해 유사한 기술이 있는지 조사하고 분석하는 행위

 

□ 신청자 통계에 따르면 직장인 41.5%, 대학생 33.0%로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또한, 연령별로는 20대가 42.6%로 가장 많았으며, 40대가17.0%, 30대 16.0% 순으로 차지하였다.

○ 주요 참여 아이디어는 생활용품이 47.9%로 가장 많았으며, 교통/안전 27.7%, 건강 및 정보제공 분야가 각각 7.5%로 조사되었다.

○ 또한 주요 적용기술로는 기계 57.5%, IoT/전기전자 17.0%와 S/W기술이 12.8% 등으로 나타났다.

 

□ 최종 선정된 6개팀에 대해서는 지식재산 창출 및 활용 체험을 할 수 있는 최대 1천만원 내 ‘지식재산 체험바우처’를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창출 체험프로그램 : 아이디어 구체화를 위한 변리사 등 지식재산 분야 전문가 컨설팅 지원, 특허·디자인 출원에 필요한 비용지원 등

○ 활용 체험프로그램 : 시제품 제작(3D모델링, 목업 등), 특허기술 홍보동영상 제작, 홍보판넬 제작(전시출품용)

※ 바우처(Voucher) : 정부가 수요자에게 쿠폰을 지급하여 원하는 공급자를 선택토록 하고, 공급자가 수요자로부터 받은 쿠폰을 제시하면 정부가 재정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수요자의 의사결정권을 최대한 보장하기 위해 고안된 제도

 

□ 또한 올해 12월에 특허청 주최로 개최되는 서울국제발명전시회 ‘서울시민 발명관’ 참가하여 공모전 수상 아이디어로 제작된 시제품 등의 전시 기회가 주어진다.

○ 서울국제발명전시회는 매년 특허청 주최로 발명품의 우수성 홍보 및 국내·외 바이어 상담 등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개최하는 행사로, 올해 12월 1일(수)부터 12월 4일(토)까지 24개국 대상으로 코엑스에서 개최 예정이다.

 

□ 정영준 서울시 경제정책과장은 “이번 아이디어 서울 발명 공모전에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아이디어로 참여해주신 서울시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 앞으로 서울시민이 지식재산권을 쉽게 알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적극 발굴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