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사령시스템/신호설비
- 사령시스템
종합사령실에는 열차운행 및 전력제어 등 각종 설비를 중앙 집중 제어하는 사령 시스템이 설치되어 24시간 감시 및 통제로 지하철 안전운행을 보장합니다.
- 열차운행종합제어시스템
- 열차 운행상태 및 현장 신호설비의 정보를 이용하여 열차운행제어컴퓨터가 진로를 설정하여 열차를 자동운전 방식으로 제어
- 전력사령시스템
- 전동차에 직류 1,500V 및 역사 시설물에 교류 6,600V를 공급하는 전력계통을 원격으로 감시 및 제어하는 시스템
- 설비사령시스템
- 승객들의 편의를 위한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장애자용 휠체어리프트, 냉방, 환기설비, 소화설비 등을 원격 으로 감시 및 제어
- 통신사령시스템
- 화상전송설비 및 열차무선, 행선안내게시기 등을 이용하여 모든 정거장과 열차운행 상태 관리
종합사령실(도시철도 안전운행을 위한 첨단 시스템)
열차제어종합시스템 서버
- 열차운행종합제어시스템
- 신호설비
신호설비는 열차의 안전운행을 확보하면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운행하기 위한 자동 제어 시스템으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보유합니다.
- 열차간격을 제어하는 장치(열차의 추돌, 충돌방지 장치)
- 열차 자동정지장치(ATS) : 1·2호선
- 열차 자동제어장치(ATC) : 3·4호선
- 열차 자동제어 및 자동 운전장치(ATC/ATO) : 5·6·7·8호선
- 열차 자동제어 및 자동 운전장치(ATP/ATO) : 9호선
- 열차위치 실시간 확인(궤도회로장치)
- 운행속도 지시(차상신호 또는 지상신호기)
- 열차 운행방향 전환(연동장치에 의한 선로전환기 제어)
- 열차 자동운전 시스템(ATO) 특징
- 정거장내 미리 정해진 위치에 정지하는 정위치 자동정차 기능
- 역 사이를 정해진 속도로 자동 운행하는 기능
- 열차가 정지한 후 자동적으로 문을 여닫는 출입문 자동 개폐 기능
- ATO에 의한 1인 운전가능
- 승객탑승 후 출입문이 닫히면 자동으로 출발하는 열차자동 출발 기능
- 열차간격을 제어하는 장치(열차의 추돌, 충돌방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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