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선(왕십리~은행사거리) 경전철
우리 본부에서는 서울 동북부 교통 혼잡지역 대중교통서비스 개선과 이용객의 분산으로 출퇴근시간대의 4, 7호선과
국철구간의 혼잡도를 완화하고자 동북선(왕십리~은행사거리) 경전철 민간투자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
사업소개
-
개요
- 사 업 명 : 동북선(왕십리~은행사거리) 경전철 민간투자사업
- 경 유 지 : 왕십리(2,5호선,국철)~제기(1호선)~고려대(6호선)~미아삼거리(4호선)~월계(국철)~하계(7호선)~
중계동 은행사거리 - 사업기간 : 착공일로부터 5년(2012~2017년 예정)
- 규 모 : 총연장 12.34km, 정거장 14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사업추진방식 :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
-
특징
-
민간투자사업으로 시행
- 시 재원의 다변화를 통한 사회기반시설 확충
- 건설·운영에 민간의 창의와 효율성 활용
- 운영체계 개선 및 이용시민 서비스 향상
- 도시철도 소외지역 해소
- 무인운전시스템 도입
- 이동에 편리하고 접근성 향상을 위한 서울형 경전철 개발
- 시민고객 안전을 위한 정거장 스크린 도어 설치
-
민간투자사업으로 시행
-
효과
- 서울 동북부 교통혼잡지역 대중교통서비스 개선
- 길음, 장위뉴타운 개발에 따른 교통수요 증가에 대처
- 이용객 분산으로 출퇴근시간대의 4, 7호선과 국철구간의 혼잡도 완화
- 기존 지하철 및 국철과의 환승을 통한 연계 교통망 구축
-
개요
-
추진현황
- ‘07. 03. 23 : 민간사업자 제안서 제출
- ‘08. 11. 21 :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국토해양부)
- ‘09. 08. 05 :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검토(공공투자관리센터)
- ‘10. 03. 25 : 제3자 제안공고(안) 검토(공공투자관리센터)
- '10. 04. 01 : 시의회 동의
- ‘10. 05. 12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기획재정부)
- ‘10. 05. 20 : 제3자 제안공고
- ‘10. 09. 17 : 사업제안서 접수
- ‘10. 10. 07 :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 ‘10. 11. 29 ~ 현재 : 민자 협상
-
향후추진계획
- 실시협약 체결
- 공사 착공
-
노선도
- 정거장 위치는 예정이며 민간제안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노선도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상업성 광고, 저작권 침해,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 유사한 내용의 반복적 글, 개인정보 유출,그 밖에 공익을 저해하거나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댓글은 서울특별시 조례 및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