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에이즈 잘 알고 잘 대처하기!

수정일2021-02-02

에이즈는 바이러스 감염의 일종입니다.

에이즈(AIDS)란 무엇인가요?

AIDS는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의 머리글자인 A,I,D,S를 따서 만든 약어로, 우리말로는 ‘후천성면역결핍증’입니다. AIDS는 HIV에 감염된 후 면역체계 손상이 심해져 여러 가지 면역결핍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HIV란 무엇인가요?

HIV는 Human Immunodeficiency Virus의 영어 머리글자이며, 우리말로는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로 부릅니다. HIV는 인체 내에 들어와서 면역체계를 파괴시키는 바이러스로 에이즈를 일으키는 원인 병원체입니다.
HIV는 감염인의 혈액, 정액, 질 분비물, 모유에 많은 양이 존재합니다.

HIV 감염인과 에이즈 환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HIV 감염인은 체내에 HIV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총칭하는 말로 넓게는 병원체 보유자, 양성 판정자, 에이즈 환자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에이즈(AIDS) 환자란 HIV에 감염된 후 시간이 경과하면서 면역체계가 파괴되어 는 각종 기회감염과 악성종양 등의 증상이 나타난 경우를 말합니다.

HIV 감염 경로는?

감염인과의 성접촉, 감염된 혈액 제제 및 수혈 등에 의해 감염됩니다.
※ 감염인과의 악수, 포옹, 입맞춤, 식사하기, 화장실 공동사용 등 일상생활 접촉으로는 감염되지 않습니다.

에이즈는 관리를 잘 하면 만성질환과 같습니다

HIV 감염 증상은?

초기에는 감염, 몸살 등의 일반적인 증상이 나타나므로 증상만으로는 감염여부를 알 수 없으니, 감염 우려 행위를 하였다면 보건소 또는 의료기관에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HIV 감염 현황은?

2019년 감염병 감시연보에 따르면 2019년 현재 HIV/AIDS 내국인은 13,857명으로 남자 93.3%(12,926명), 여자 6,7%(931명)입니다.

2019년 한 해 1,222명이 신규로 신고되었으며, 이 중 내국인은 1,005명이며 외국인은 217명이 신고되었습니다.

HIV 감염후 치료는?

현재 효과적인 치료법이 개발되어 감염인이 건강한 삶을 최대한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감염 발견이 늦어져 치료가 지연되거나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심각한 건강 악화가 발생 할 수 있으나, 꾸준한 진료와 약 복용을 통해 적절한 관리를 한다면 당뇨나 고혈압처럼 일상생활에 무리 없이 살 수 있습니다.

에이즈 치료비는 국가와 서울시가 지원합니다.

에이즈 진료비 지원제도란?

진료비 지원제도는 HIV 감염인을 대상으로 HIV/AIDS 치료 관련 진료비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환급해 주는 제도(근거법령: 후천성면역결핍증 예방법 제22조, 시행령 제25조)입니다. 진료비는 보험 진료 부분 중 본인부담금(10%)에 해당하는 금액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절반씩 지원합니다. 국민건강보험 가입자이며 국가에 실명으로 등록된 경우에 지원됩니다.

에이즈 진료비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진료 후 진료비를 의료기관에 지급 후 영수증원본 및 온라인 계좌번호를 첨부하여 주소지 보건소에 신청하면 환급해 줍니다. 진료 후 2년 이내에 보건소에 영수증을 제출 해야만 환급을 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절차 없이 감염인은 무료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병원에서 주소지 보건소로 진료비를 청구하는 후불제 도입 병원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 관련 사항은 소재지 보건소에 문의

HIV 초기 감염인을 위한 가이드북 (PL 마음의 창으로 보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감염병관리과-감염병관리팀
  • 문의 02-2133-7684
  • 작성일 2016-05-2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