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K-주얼리 디자이너 위한 공간, 서울주얼리센터 제 2관 문 연다

수정일2017-11-10

□ 전국 주얼리 산업 종사자의 20%가 밀집돼 있어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주얼리 제조, 도매, 소매, 디자인 등이 한 단지로 결집한 주얼리 산업의 클러스터이자 주얼리 메카, 종로구 서순라길에 447㎡ 규모의 목조한옥건물(지상2층, 지하2층) 서울주얼리센터 제 2관이 문을 연다.

 

□ 서울주얼리센터 제 2관은 신진 주얼리 디자이너의 제품 판매와 전시 등 디자이너 지원 중심으로 공간을 구성해 개관을 준비 중이다.

□ 시는 특히, K-주얼리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홍보해 비즈니스로 연계하는 지원공간인 서울주얼리지원센터 제1관이 ‘15년 7월 문을 연 후 주변 일대에 주얼리 제조, 디자인 단계를 모두 볼 수 있는 주얼리 공방들이 생겨나고 있어, 2관 개관 후에는 종로구 서순라길 일대가 ‘K-주얼리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시는 내년 3월 개관을 준비하고 있는 서울주얼리지원센터 제2관 운영자를 모집한다. 민간위탁 사업자 선정을 위한 공모절차를 앞두고 사업에 관심있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10월 14일(금) 오전 10시 서울파트너스하우스 한강홀(서울 용산구 위치)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 이번 설명회에서 센터 현황, 사업 가이드라인, 인센티브 등을 소개한다. 특히, 시에서는 2센터 운영에 대한 기본방향 및 운영 컨셉만 제시하고 제안서 자유 공모 방식으로 운영 주체를 선정할 계획이며, 사업계획, 공간조성, 홍보 및 마케팅, 인력 수급에 관한 운영 등 경영 전반에 대해 넓은 자율권을 부여한다.

 

○종묘 옆 서순라길에 위치한 서울주얼리센터 제2센터는 지상2층, 지하2층의 목조 한옥 건물로 토지 311㎡, 건물 447㎡ 이다.

○ 위탁사무의 주요 내용은 신진디자이너, 브랜드 디자이너 발굴 및 육성, 디자이너 판매시설 및 디자이너 협업 콘텐츠 개발 등이다.

□ 시는 제 2센터의 운영 공간을 무상으로 제공하되, 매출의 일정부분을 서울시로 세입 조치하고, 나머지는 운영자에게 귀속하여 운영 활성화에 대한 인센티브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인테리어 비용 등 초기 운영비용도 서울시에서 지원한다.

 

□ 주얼리 브랜드, 디자이너 육성을 위한 앵커시설 운영 역량을 가졌다면 누구나 서울주얼리센터 제 2관의 운영주체가 될 수 있다. 또한, 분야별 전문 경영방식 융합으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역량 있는 단체 간 컨소시엄도 가능하다.

 

□ 김태희 서울시 경제정책과장은 “서울주얼리센터는 주얼리산업생태계를 활성화하고, K주얼리 디자인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구심점이 될 것”이라며. “주얼리 산업의 미래인 디자이너를 위한 지원, 육성 공간으로 활용될 공간인 만큼 민간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최대한 반영해 세계적인 주얼리산업 공간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붙임 : 서울주얼리센터 제2관 사업설명회

 

 

서울주얼리센터 제2관 사업설명회

 

개 요

○목 적

 제2관 운영에 관심있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제2관 주얼리 산업정책과

사업 추진방향 설명, 사업방향에 대한 공감대 형성

 사업별 추진계획 및 일정을 안내하여, 정책수요자의 이해도를 제고

○일 시 : '16. 10. 14.(금) 10:00 ~ 11:00

○ 장 소 : 파트너스하우스

○ 대 상 : 사업수행에 있어 관련 역량 및 네트워크를 보유한 법인(단체), 개인

 

진행일정

시 간

내 용

비 고

10:00~10:10

10‘

◦ 참석자 등록

 

10:10~10:15

5`

◦ 사업추진배경 및 방향 설명

경제정책과장

10:15~10:45

30‘

◦ 주요사업안내

- 위탁기간, 위탁사무의 범위

- 운영주체

- 지원예산 및 위탁조건

- 심사기준, 추진일정 등

도시제조업팀장

10:45~11:00

15‘

◦ 질의응답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정책과
  • 문의 2133-5247
  • 작성일 2016-10-1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