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모의 크라우드 펀딩’으로 투자유치 기회 잡으세요

담당부서
디지털창업과
문의
2133-4772
수정일
2017-03-15

□ 초기 창업기업들의 가장 큰 고민은 투자유치, 실제의 크라우드펀딩 투자환경과 유사한 환경에서 투자자(개인 및 법인 투자자)에게 가상의 자금을 투자받는 과정을 통해 ‘창업 아이템’의 사업성과 경쟁력을 검증받는 ‘모의 크라우드 펀딩’ 대회가 10월 11일(화)에 열린다

 

□ 대회 입상기업에는 크라우드펀딩 및 데모데이 참여 등 VC(벤처캐피털, Venture Capital) 와 연계한 투자유치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서울특별시장 명의 상장과 더불어 서울시 창업 보육시설(창업허브) 시설에 우선 입주의 특전이 주어진다.

 

□ ‘모의 크라우드 펀딩’ 대회는 서울시와 SBA(서울산업진흥원)이 주최하는 ‘2016 서울창업박람회’의 일환이며,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수 창업기업들에게 실질적인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창업기업의 IR(Investor Relations)역량을 키우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된다.

○ ‘2016 서울창업박람회’는 10월 11(화)~12(수), 양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된다.

○ ‘2016 서울창업박람회’는 창업관련 다양한 주체가 모여 함께하는 ‘상생의 장’, IT와 제조업 등이 융합한 기술기반의 ‘디지털 창업의 장’, 우수제품 체험 등을 통해 창업을 알아가는 ‘참여의 장’으로 구성되며, 예비창업가는 물론 시민들이 행사에 참여해 창업붐을 조성하고 창업분위기를 확산하는 것이 목적이다.

 

□ ‘모의 크라우드 펀딩’ 대회의 참가자격은 서울시에 소재한 창업 7년 미만의 법인 사업자(벤처기업 또는 이노비즈인증기업인 경우 창업 7년 이상 법인사업자도 가능)에 한하며, 9월 20일(화)까지 오픈트레이드 이메일 (skchoi@opentrade.co.kr)로 신청하면 된다.

○ 이번 행사는 크라우드펀딩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오픈트레이드에 위탁방식으로 진행된다.

 

□ 신청기업 중 사전심사를 통해 30팀을 선발하여 1주일간 크라우딩펀드 아카데미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하며, 약 1달간 실전같은 모의 크라우딩 펀딩 연습을 통해 최종 10팀이 10월 11일(화) 개최되는 결선에 진출하게 된다.

○ 모의 크라우드펀딩 대회의 선정기준은 대표 및 팀구성의 우수한 역량과 제품(서비스)의 기술성 및 시장성, 사업계획의 실현 가능성을 중점으로 심사한다.

 

□ 참여 희망 기업은 크라우드펀딩 아카데미 교육 이수 및 ‘2016 서울창업박람회’ 내 전시부스 운영이 필수사항이며, 행사 전반에 대한 문의사항은 skchoi@opentrade.co.kr, 또는 02-2051-9984 (오픈트레이드 마케팅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 크라우드펀딩 아카데미 교육과정

- 크라우드펀딩의 이해 및 제도 안내

- 오픈트레이드 활용 요령 (이메일피칭, 타임라인, 마일스톤등)

- 비즈니스모델 작성 및 사업계획서 작성요청

 

□ 박태주 서울시 디지털창업과장은 “모의 크라우드 펀딩 대회는 창업 초기, 기업이 가장 힘들어하는 ‘투자유치’ 부분에서 실전같은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라며, “참신한 아이디어와 경쟁력있는 기술을 가진 창업기업이 이번 모의 크라우드 펀딩 대회를 통해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고, 투자 유치와 창업보육센터 입주기회 등의 특전을 잡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붙임 : 2016 서울창업박람회 행사 개요

 

 

[붙임 1]

2016 서 울 창 업 박 람 회

□ 행사개요

○ 일 시 : ’16.10.11 ~ 12(2일간)

○ 장 소 : DDP 알림1·2관, 국제회의장, 어울림광장

○ 참여대상 : (예비)창업기업, 창업전문가, 대학생, 시민 등 5,000명

○ 소요예산 : 480백만원

□ 서울창업박람회 추진방향

▶ 창업가, 바이어, 투자자 등 다양한 참여주체에 의한 ‘상생의 장’ 마련

- 국내외 창업전문가/성공창업가를 초청, 기업가 정신 함양

▶ IT, 제조업 등이 융합한 기술기반의 ‘디지털창업’ 분위기 확산

▶ 우수제품 전시·체험을 통해 창업의 실제를 알아가는 ‘참여의 장’ 구현

- 크라우드펀딩, 기업설명회, 제품 전시·판촉, 창업 최신 트랜드,성공·실패 사례 공유·전파

 

□ 행사구성

구 분

주 요 내 용

일 정

10.11

10.12

개 막 식

○ 시민, 주요내빈 등 300여명 참석

 

박 람 회

○ 창업기업 혁신 아이디어·제품 홍보

※ 창의관, 창업생태관, 미래관, 창업정책 플랫폼 관으로 구성

컨퍼런스

○ 국내·외 창업관련 저명인사 강연, 창업 성공스토리 발표 등

경진대회

○ 창업 아이템 경진대회, 크라우드펀딩 배틀쉽 개최

기업 IR

○ 투자 유치 희망 10여개 기업 설명회

 

○ 창업·투자상담

토 크

콘 서 트

○ 주 제 : 창업 성공과 실패

※ IoT와 기존 제조업 융합한 창업 성공자 및 관련전문가 섭외

 

○ 멘토·멘티 만남의 장

제품

판 촉

행 사

○ 창업기업 우수 제품 판촉 및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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