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오픈 이노베이션에서 성장지원까지, 기회는 마곡에서 시작된다

2022.05.18
SBAM플러스센터운영팀
전화
02-361-5404

□ 서울의 혁신 창업 생태계를 이끄는 창업지원기관 서울산업진흥원(대표이사 김현우)은 서울창업허브 M+에서 “2022 Weconomy Startup Challenge(위코노미 스타트업 챌린지)”를 통해 마곡 대중소기업과 함께 혁신을 선도해나갈 스타트업을 찾는다.

○ Weconomy Startup Challenge(위코노미 스타트업 챌린지)는 마곡산업단지 입주기업과 함께 성장해나갈 스타트업을 발굴 및 매칭 지원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으로 2020년부터 추진되어 국내 대중소기업과 유망 스타트업 간의 상생 협업의 가치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 본 프로그램은 국내 186개 대중소기업의 R&D 역량이 집결된 마곡산업단지만의 입지적 장점을 기반으로 추진되어 기업 간 오픈 이노베이션이 보다 활성화 될 수 있는 서울창업허브 M+의 개관(‘21. 12.)과 함께 차별화된 창업 생태계 속에서 보다 체계적인 스타트업 발굴-입주·성장 지원 프로그램으로 발전하고 있다.

○ 2020~2021년 동안 Weconomy Startup Challenge(위코노미 스타트업 챌린지)를 통해 발굴, 최종 선정 지원받은 15개사는 미래 유망 산업분야에서 우수한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선정연도 기준 투자 유치 125억, 정부 과제 유치 78억 등의 우수한 기업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 이번 챌린지에는 ‘대웅제약, 라파스, 롯데케미칼, 범한산업, S-OIL, LG사이언스파크,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참여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빚어나갈 협업 파트너를 찾는다.

□ 챌린지에 참여한 스타트업에게는 마곡 대중소기업과의 협업 기회 연결과 더불어 최종 선정 기업에는 「서울창업허브 M+」입주, 글로벌 VC 연계. 투자 유치 연계 등 SBA의 다양한 기업지원 연계 혜택 등이 제공된다.

○ (기회) 대기업과의 다양한 협업(공동연구, 투자 등) 기회 연결 및 글로벌 VC/AC 프로그램 연계

○ (공간) 서울창업허브 M+ 입주 지원

○ (후속) 서울시 오픈 이노베이션 네트워크 연결, 투자매칭, 해외 진출 지원, 기술고도화·사업화 등 서울산업진흥원 기업지원 연계

□ 이번 프로그램은 AI, 바이오 등 12개 미래 유망산업 분야를 대상으로 해당 분야의 역량을 보유한 전국의 스타트업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서울창업허브 M+(mplus.startup-plus.kr) 또는 위코노미 스타트업 챌린지 (www.startupchallenge.kr)를 통해 5월 27일(금) 18시까지 온라인 참여 접수가 가능하다.

[ 수요기술 12개 분야]

AI

Digital

Platform Tech

ESG

Space Tech

로봇/IoT

모빌리티

/자율주행

미래기술

바이오

배터리

소재/부품/장비

수소/에너지

헬스

/뷰티케어

 

○ 자세한 모집 공고사항 및 수요기술에 대한 안내는 서울산업진흥원 홈페이지(sba.seoul.kr) 및 이벤터스, 온오프믹스, 넥스트유니콘 등 주요 스타트업 플랫폼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 이번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서울창업허브 M+는 기업벤처링이라는 보다 확장된 개념의 오픈 이노베이션 성과를 만들어나가는 공간 조성되어 작년 하반기 개관 이후 금번 2022 Weconomy Startup Challenge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마곡산업단지 입주 186개사와 함께 공동연구, 사업협력 등의 다양한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들을 선보이며 유망 스타트업 지원을 펼쳐나갈 예정이다.

○ 서울창업허브 M+는 현재 2020년부터 진행된 챌린지 프로그램을 통해 선발된 유망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오픈 이노베이션 성과를 창출하고 있거나 실제 시장에서 성장성을 인정받은 52개사가 입주 중이다. 이번 프로그램 및 하반기 마곡산업단지 입주기업 추천(오픈 이노베이션 성과 창출 가능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20여개사가 추가 입주를 진핼할 예정이다.

[서울창업허브 M+ 입주현황] (단위 : 개사, %)

모집유형

 

합 계

 

마곡산업단지 입주기업 추천

(O/I 성장 기업)

 

투자기관 추천

(성장 유망기업)

 

스타트업 챌린지

(O/I 유망 기업)

 

 

 

 

 

 

 

 

 

참여기업

 

289

 

29

 

53

 

207

 

 

 

 

 

 

 

 

 

선발기업

 

52

 

11

 

25

 

16

 

 

 

 

 

 

 

 

 

경 쟁 률

 

5.5

 

2.6

 

2.1

 

12.9

 

□ 이재훈 산업거점본부장은 “최근 세계적으로 ‘오픈 이노베이션’이라는 흐름 속에서 대기업 및 중소기업들은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통해 성장동력을 충원하고, 스타트업들은 PoC 등의 협업을 통해 빠른 시장진입과 성장 기회를 확보하고 있다. 마곡만의 공간적 특성에 기반하여 새로운 서울의 미래를 만들어나가는 Weconomy Startup Challenge(위코노미 스타트업 챌린지)는 앞으로 ‘기업지원’이 아닌 ‘기업혁신’을 위한 기회로써 더욱 그 가치를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image02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