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청년이 일하기 좋은 서울형 강소기업 50개 선정…일생활균형 문화 확산

수정일2021-06-07

 

# A사는 강점이 많은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대기업보다는 선호도가 낮아 고민이었다.서울형 강소기업으로 선정된 후 신입사원 채용을 통해 서울시로부터 받은 3천만 원의 근무환경개선금을 휴게실 리모델링, 직원들의 자기계발비, 건강검진비, 여행비 등 직원복지로 재투자했다.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아진만큼 구직자들에게 입소문이 나면서 경쟁력 있는 청년인재가 회사 문을 두드리는 횟수도 늘었다.

 

# B대리는 임신 사실을 확인한 후부터 마음 한 켠이 무거웠다. 팀원 모두가 바쁘게 일하는 시스템이라, 출산 후 휴직기간이 내내 걱정이었는데, 회사가「서울형 강소기업」으로 선정되어 출산휴가 3개월 전부터 복귀 후 3개월까지, 최대 23개월 간 청년인턴을 지원받게 되었다.

□ 서울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경영악화와 청년실업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고,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생활균형 기업문화를 확산하기 위해「일·생활균형 서울형 강소기업」을 50개사 선정한다고 밝혔다.

  ○ ’16년부터 추진되어 온「일·생활균형 서울형 강소기업」은 현재 586개 기업이 선정되어 지원받고 있다.

  ○ 연도별 선정기업현황(’16~20년 586개)

       -  ’16년 49개, ’17년 139개, ’18년 87개, ’19년 150개, ‘20년 161개

 

□ 특히, 올해는 청년이 선호하는 기업을 중점적으로 선정하기 위해 평가 과정에서 기업의 ‘일자리 질’ 부분에 대한 비중을 높인다.

< 서울형 강소기업 평가항목 개편 >

( 기 존 )

 

( 개 선 )

 

 

 

일자리 창출 성과 (20점)

상시근로자 증가 실적(10점)

일자리 창출 성과

(20점)

상시근로자 증가 실적(10점)

상시근로자 처우수준(10점)

상시근로자 처우수준(10점)

기업 우수성

(30점)

경영역량(20점)

기업 우수성 (15)

경영역량(10점)

성장가능성(10점)

성장가능성(5점)

일자리 질

(50점)

고용안정성(15점)

일자리 질 (65)

고용안정성(20점)

적정임금(10점)

적정임금/복지수준(15점)

복지제도 운영(10점)

일・생활균형제도 운영(20점)

일・생활균형제도 운영(25점)

 

□ 「일·생활균형 서울형 강소기업」에는 서울시 거주 청년 정규직 채용시 복지개선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① ‘근무환경개선금’을 최대 4천 5백만원을 지원한다. ② 육아휴직자를 대체할 청년인턴 인건비를 최대 23개월 지원해 업무 공백을 없애고, 직원들이 마음 놓고 휴직 후 복직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올해부터는 ③ 일생활균형 조직문화 확산을 위해 선정기업을 대상으로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하며 청년 재직자와 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업문화 조성을 지원한다.

 

<청년 채용 시, 사내복지 개선 등 근무환경개선금 최대 45백만원 지원>

□ 먼저, 서울에 거주하는 만18세~34세 이하 청년을 신규 정규직으로 채용하면, 근무환경과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기업당 최대 4천 5백만 원의 ‘근무환경개선금’을 지원한다.

  ○ 지원금은 휴게·편의시설, 육아시설 설치·개선, 결혼·출산 축하금, 자기계발비 등의 복지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코로나19로 인한 방역비용, 신규직원을 위한 ‘조직적응 교육’과 ‘수평적 조직문화 워크숍’ 목적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육아휴직자 대체 청년인턴에 최대 23개월 인건비 지급으로 업무공백 해소>

□ 둘째, 서울시에서 인력부족으로 육아휴직이 쉽지 않았던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육아휴직자 대체 청년인턴’의 인건비 월 235만원을 ‘해당직원 휴직 전 3개월-휴직기간-복귀 후 3개월’까지 최대 23개월 지원한다. 청년인턴에게는 일경험을 제공하고, 육아휴직자에게는 업무공백의 부담을 덜어준다.

  ○ 육아휴직자 대체 청년인턴은 서울시에서 연계하거나, 기업이 직접 선발할 수 있다. 서울형 생활임금 수준으로 해당인턴의 세전임금에 더하여 4대보험 사업자부담금까지 전액 지원하고, 차후 정규직 전환 시 추가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 특히 복귀 후 합동근무를 통해 업무 인수인계는 물론 육아를 위한 유연근무와 모성보호휴가를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조직문화 조성을 돕는다.

<일생활균형 및 청년친화 기업문화 조성을 위한 교육·컨설팅 지원>

□ 셋째, 올해부터 일생활균형 및 청년친화 기업문화 조성을 위해 서울시 여성가족재단과 함께 강소기업을 대상으로 전문가가 현장을 찾아가는 맞춤 컨설팅을 진행한다.

  ○ 신규 강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일생활균형 수준을 진단하는 설문을 사전에 실시하고, 그를 기반으로 일·생활균형 컨설턴트가 방문, 수준별 맞춤 컨설팅을 진행한다.

 

□ 그 외에, 취업준비 청년 맞춤 「서울형 강소기업 탐방 프로그램」과 민간 취업포털(잡코리아)과 연계한 「서울형 강소기업 전용채용관」운영을 통해 청년들에게 강소기업을 더욱 알릴 수 있도록 돕는다.

 

<6.7.()~6.25.() 모집, 서울소재 공공기관 인증 중소기업이면 신청가능>

 

□ 서울시는 이러한 지원을 받을 ‘서울형 강소기업’을 6월 7일(월)부터 6월 25일(금)까지 모집하며, 50개 기업을 선정한다.

 

□ 참여 자격은 공공기관의 인증을 받은 기업으로, ▴상시 근로자 증가 비율 ▴매출액 및 영업이익 ▴정규직 비율 및 임금 수준 ▴복지수준 ▴일생활 균형제도 운영 등 일자리 질과 기업의 역량을 꼼꼼히 따져 오는 9월 최종선정 기업을 발표할 예정이다.

  ○ 올해는 6월 7일(월)부터 기업의 접수를 받아, 서면심사(7월), 현장실사(8월), 면접심사(8월말~9월초)을 거쳐 9월 중 최종 발표한다.

 

□ 서울형 강소기업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6월 25일(금)까지 서울형 강소기업 홈페이지(www.seouljobnow.c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또한,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에서도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기타 사항은 서울시 일자리정책과(☎02-2133-5439)로 문의 가능하다.

 

□ 신대현 서울시 일자리정책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기업들의 경영 악화로 청년들의 취업 문턱이 높아지는 상황인 만큼, 서울형 강소기업 지원 사업이 지속가능한 청년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강소기업의 선발부터 안정적인 기업 성장까지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서울형 강소기업 지원내용>>

구분

지원내용

비고

근무환경개선금

▪근무환경개선금 지원 : 최대 4,500만원

- 서울시 청년 채용 시 1명당 최대 15백만원(3명 한도)

· 근무환경개선금 기본 1천만원 지원

· 여성재직자 40%미만 기업 여성채용 시 1인당 300만원 추가

· 서울시 취업지원프로그램 참여 청년 채용 시 1인당 200만원 추가

서울시

육아휴직 대체 청년인턴 인건비 지원

▪청년인턴 지원 : 최대 23개월(전액 무료)

- 출산·육아휴직 전 3개월~복직 후 3개월 까지

- 기업 당 3명 이내(육아휴직자 50명 내외)

※ 청년인턴 임금 : 서울형 생활임금 적용

서울시

일생활균형 교육 및 컨설팅

▪일·생활균형 수준진단에 따른 교육 및 컨설팅 제공

- 교육 및 전문가 방문 컨설팅, 직무·업종별 워크숍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서울형 강소기업 전용채용관」운영

▪취업포탈사이트(잡코리아)에 상시 채용 지원(무료)

서울시

서울시 일반용역 적격심사 가점 적용(신인도, 기타)

▪일생활균형 서울형 강소기업 : 0.3점

서울시

방송광고비 지원

▪지상파 TV, 라디오 등 방송광고비 70%할인

※ 지상파 TV: KBS, MBC, EBS

한국방송광고

진흥공사

(02-731-7321)

금융우대 혜택

▪[서울형 강소기업 전용] 신한 일하기 좋은 기업대출

- 대출금리 0.5% p 우대

- 신용보증기금 보증서 발급시 보증료 우대(0.2%p)

신한은행

기업고객부

(02-2151-5516)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정책실 - 일자리정책과
  • 문의 02-2133-5439
  • 작성일 2021-06-0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