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들이 선망하는 기업에서 인턴으로 일하며 일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서울시가 청년구직자와 기업을 매칭해주는 ‘서울형 청년인턴 직무캠프’에 참여할 기업 총 73개사가 확정됐다.
□ 쿠팡, 3M, GM, P&G, 존슨앤존슨, 한국얀센, VISA, 코카콜라, 메트라이프생명, AIA 등 청년들이 취업을 선호하는 글로벌 기업과 신산업 분야 유망 스타트업이 대거 참여해 실전 중심의 양질의 일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서울시는 ‘서울형 청년인턴 직무캠프’에 참여할 청년 총 350명을 5일(월)부터 26일(월)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중 10%는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을 선발한다. 서울시민 가운데 만 18세 이상~34세 이하(공고일 기준) 미취업 청년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 ‘서울형 청년인턴 직무캠프’는 선호도 높은 글로벌 기업과 신산업 분야 유망 스타트업에서 인턴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인턴십 프로그램이다. 인턴십 전에 3~4개월에 걸친 직무교육을 실시해 즉시 실무에 투입이 가능한 점도 특징이다. 단순 사무보조 수준에 그쳐 실제 취업으로 이어지지 못했던 인턴십 프로그램에서 탈피해 실전 중심 일 경험을 쌓고, 기업과 청년구직자 간 일자리 미스매칭을 해소하는 데 중점을 뒀다.
□ 선발된 350명 청년인턴은 약 3개월간 직무교육을 받은 후 원하는 기업에서 3개월간 인턴십을 통해 일경험을 쌓게 된다. 서울시 직접 고용으로 인턴십 급여와(서울형생활임금 수준, 3개월) 직무교육 비용 등 1인당 약 1,00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 서울시는 기대했던 분야의 직무 경험과 상관없는 단순 사무보조 수준에 그쳐 일 경험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았던 그간 인턴십 사업의 문제를 답습하지 않기 위해 ‘사업기획-기업모집-교육기관 선발-인턴십 참여자 선발-맞춤교육-인턴십’에 이르는 전 과정을 기업과 참여자의 눈높이에 맞춰 준비했다.
□ 특히, 청년들이 원하는 기업에서 실전 중심의 일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기업의 인턴수요에 따라 직무교육 훈련과정을 설계·운영할 계획으로 기업수요에 기반한 실무형 인재 육성에 초첨을 두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모집분야는 총 7개로, ①경영일반(20명) ②홍보·광고·디자인(45명) ③마케팅(120명) ④웹개발(27명) ⑤앱개발(38명) ⑥(글로벌)경영일반(40명) ⑦(글로벌)마케팅(60명) 총 350명이다. 본인이 희망하는 직무를 골라 지원하면 된다.
< 참여기업의 인턴십 수요 및 청년인턴 모집인원 현황 >
분야
인원 |
(A) 경영(기획, 인사, 총무, 재무, 노무) |
(B) 홍보, 광고, 디자인 |
(C) 마케팅, 영업 |
(D) 웹(Web) 개발 |
(E) 앱(App) 개발/ 빅데이터 |
글로벌 |
합계 |
|
(F) (글로벌) 경영일반 |
(G) (글로벌) 마케팅 |
|||||||
기업수요(명) |
25 |
53 |
144 |
30 |
43 |
46 |
75 |
416 |
모집인원(명) |
20 |
45 |
120 |
27 |
38 |
40 |
60 |
350 |
□ 7개 직무별 교육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신청서를 받은 후 1차 서류전형, 2차 실무역량평가, 3차 최종면접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선발 후에는 약 3개월 간의 직무교육을 이수해야 참여기업에 인턴으로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 시는 패스트캠퍼스㈜, ㈜소프트스퀘어드 등 직무특성에 맞게 선도적인 혁신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분야별 전문 교육기관을 선정하였으며, 현장에서 즉시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는 프로젝트 기반 집중 교육을 통해 청년인턴들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 직무분야별 교육기관 >
직 무 분 야 |
직 무 교 육 훈 련 기 관 |
(A)경영일반 |
(사)한국능률협회 |
(B)홍보, 광고, 디자인 |
(주)아르케 |
(C)마케팅, 영업 |
패스트캠퍼스(주) |
(D)웹(Web)개발 |
(주)스프레틱스 |
(E)앱(App)개발/빅데이터 |
(주)소프트스퀘어드 |
(F)(글로벌)경영일반 |
더와이파트너스(주) |
(G)(글로벌)마케팅 |
패스트캠퍼스(주) |
□ 350명의 청년구직자들은 직무교육 훈련 후, 직무군별로 원하는 기업에 인턴십을 신청한 후 기업별 자체 면접을 진행한다. 인턴십 이후에 정규직 채용 등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직접 선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 이번 ‘서울형 청년인턴 직무캠프’ 사업에 참여하는 73개 기업이 희망하는 인턴 수요는 약 400명 이상으로, 선발된 청년들이 원하는 기업에서 일 할 수 있는 선택권이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인턴십 종료 후 정규직 전환을 위해서는 기업과 구직자의 상호 니즈가 충족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만큼, 교육 2·3개월 차부터 직무별로 프로젝트 성과발표회를 열어 직무와 능력에 맞는 기업 매칭을 지원할 계획이다.
□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청년 구직자들에게 새로운 일 경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일하고 싶은 기업’에 많은 청년들이 참여해 역량을 키우고 현장 경험을 쌓게 되길 바란다.”며 “서울시는 청년들이 선호하는 73개 기업들의 참여를 이끌어낸 데 이어, 인턴십에 참여하는 청년들이 정규직으로 채용될 수 있도록 참여 기업들과 지속적으로 협의해나가겠다. 향후 참여기업을 더욱 확대하고 인턴십 기간을 늘려 더 많은 청년구직자들이 좋은 기업에 취직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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