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중진공, 서울 미래성장분야 선정해 240억 지원

수정일2021-03-31

□ 서울특별시(이하 서울시)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하 중진공)과 핀테크, AI(인공지능), 바이오·의료 등 ‘서울의 미래성장분야’를 선정하고, 이 분야의 유망기업에 대해, 운전자금에 한하여 담보없이 240억원을 저리 융자로 지원하기로 했다.

□ 서울시와 중진공은 ‘서울 미래성장산업 유망선도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3월 31일(수) 체결하고, 서울 미래성장산업 유망 선도기업을 적극 발굴하는 등 기업의 스케일업(Scale-up)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협약식은 3월 31일(수) 오후 2시, 서울시청 서소문2청사에서 진행되었으며, 협약식에는 서울시 김의승 경제정책실장과 중진공 조정권 부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 서울시와 중진공이 선정한 ‘서울 미래성장산업’은 총 네 분야다. 여의도, 마곡, 홍릉 등 서울의 전략 거점과 연계해 혁신 성장을 적극 견인할 분야로 지능형 ICT(핀테크, AI 등), 디지털문화콘텐츠(웹툰, 게임, 애니메이션, 웹드라마 등), 바이오·의료, 패션·스마트섬유를 선정했다.

서울 미래성장산업 분야

분 야

서울 전략 거점

지능형 ICT

양재, 여의도, G밸리, 마곡, 마포

디지털문화콘텐츠

DMC, 남산

바이오·의료

홍릉, 창동·상계

패션·스마트섬유

종로, 성수, 동북권 일대

  ※ 서울 전략거점 뿐 아니라, 서울 소재 미래성장산업 분야 유망기업에 지원 예정

□ 이번 협약은 ▴ 서울 미래성장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자금 지원 ▴ 서울 미래성장산업 유망 선도기업 발굴·추천 ▴ 투자, 수출, 전문인력, 인프라 등 유망 선도기업 성장에 필요한 지원정책 마련 등을 골자로 한다. 특히, 중진공에서는 서울 미래성장산업 유망선도기업 전용으로 정책자금 240억원을 조성해, 운전자금에 한해 무담보·저리의 융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 대출금리는 기준 금리에 기업별 신용등급, 담보종류 등을 고려하여 차등 지원하며, 지원한도는 기업당 최대 60억원 이내이다.
  ○ 중진공 홈페이지(www.kosmes.or.kr)를 통해 상시 신청·접수(예산 소진 시까지)하며, 자세한 문의는 중소기업 통합콜센터(1357)로 하면 된다.

□ 양 기관은 정책적 인프라와 네트워크 등을 적극 활용해 잠재력을 보유한 기업이 넥스트 유니콘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성공적인 협업을 추진해나갈 예정이다.

□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의 이번 협약은 혁신성과 경쟁력을 보유한 유망선도기업의 성장 기회이자 서울 전략 거점을 중심으로 창업생태계의 활력을 높이고, 잠재력을 높여나가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서울에서 세계적으로 가치를 인정받는 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이끌어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지원을 체계화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서울시와 중진공은 업무협약 개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정책실 - 산업거점조성반
  • 문의 02-2133-8463
  • 작성일 2021-03-3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