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의성 못난이 양파 매출 올리고, 고성 50만평 드론방제 …서울시, 지역창업가 200명 모집

담당부서
경제정책실 지역상생경제과
문의
02-2133-4457/4458
수정일
2021.03.30

# 마스플래닛 전창호 대표(33)는 부부창업가로 넥스트로컬을 통해 ‘의성’ 지역을 알게 되었다. 과잉생산으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등급 외 못난이 양파를 활용하여 풍미박살 양파 카라멜라이징상품을 개발하였다. 다양한 농가를 방문하며 양파를 수급받고, 공유주방에서 직접 4시간 볶아 시제품제작과 테스트를 진행하며 농가에서 소비자의 식탁까지의 그 가치를 몸소 체험하였다. 현재는 곶감잼, 마늘쫑페스토 등 다양한 상품을 개발 중이다.

 

# 더대시 김학준 대표(28)는 고성 내 드론 방제수요의 증가에 따라 외부지역 방제사 연결 필요성 뿐 아니라 방제 예약취소율이 크다는 문제에 착안하여, 방제의뢰인과 드론방제사 그리고 드론방제사업자를 연결해주는 드론방제 업무 자동화 플랫폼을 구축하였다. 파트너로서 고성군 현지 기업과의 협력 관계를 맺었으며, 회당 6만건, 1시간 50만평의 업무분배가 가능한 시스템 개발로 간편하고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전망이다.

□ 서울시는 ‘서울 청년(만 19~39세)’이 전국 11개 지역자원을 연계·활용해 창업을 하면 시범운영비용을 포함해 최대 7,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하는 ‘넥스트로컬’ 3기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참여자(개인 또는 3인 이내 팀)는 3월 29일(월)부터 4월 25(일)까지 모집하며, 총 200여명을 선발한다.

○ 서울시와 협력하는 지자체는 강원 강릉·영월, 충남 공주, 전남 목포·나주·강진, 경북 경주·문경·의성, 경남 고성, 제주로 총 11개 지역이다.

 

□ 넥스트로컬 프로젝트에 선발된 서울청년 200명에는 ①창업교육 및 전담코칭 ②창업아이템 발굴 위한 지역자원조사(2개월, 교통·숙박비)지원, ③사업모델 시범운영(6개월, 최대 2,000만원 지원) 등 지역에서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사업모델이 검증된 팀을 선정해 최대 5,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22.1)한다.

○ 참여희망자는 지역을 선택해서 지원하고, 협력지자체는 지역 내 임시 체류·사무공간 제공 및 서울청년들의 지역 내 창업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역사회 연결 등을 지원한다.

○ 서울시는 지역 현지 파트너를 각 지역별로 선발해 서울청년들의 지역 내 창업활동을 안내할 뿐 아니라 지역 내 다양한 부문별 창업관계자 네트워크를 지원한다.

 

 

□ 지역사회에 관심있고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 뿐 아니라 각 지역 활동에 관심이 있는 기 창업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개인 또는 3인 이내 팀으로 참여가능하다.

○ 마케팅·유통, 지역산업 및 관광문화자원, 복지·정보 서비스, 지역재생 관련 등 청년이 주목하는 지역과 연계된 전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 3년 이상의 기창업자는 전체인원의 10% 비율로 선발할 예정이다.

 

<5~7월 지역현장캠프, 지역별 자원탐색에 따른 창업아이템 발굴 기간>

□ 청년 선발 이후,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발대식과 지역자원조사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다. 지역조사 활동에 앞서 비즈니스 관점에서의 조사방법론 및 지역 내 이해관계자 사전 분석 등 창업활동에 필요한 사전교육이 진행된다.

○ 세부적으로는 지역자원조사계획 수립 방법, 설문조사 및 고객·이해관계자 분석, 프로그램 소개와 활동가이드 등 오리엔테이션을 함께 진행한다.

 

□ 사전 교육 이후에는 본격적인 지역 내 자원조사를 위해 11개 지역별 현장밀착캠프를 운영한다. 지역의 기본현황을 숙지하고, 지역 내 이해관계자와의 주제별 간담회 등을 통해 지역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창업에 필요한 지역자원 투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교육 후에는 각 지역에서 잠재적 지역자원을 발굴·조사하고 자원분석을 진행한다.

○ 지역출신 지역파트너 현장지원을 통해 지역지원기관, 현장전문가로부터 사업모델 발굴 위한 인터뷰, 현장조사 등을 수행한다.

□ 캠프 후에는 각 지역별로 2개월간 ‘지역자원조사’ 기간이 주어진다. 창업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한 기간으로 서울시는 2개월간 지역 간 이동교통, 숙박 등 자원조사에 소요되는 실비를 지원한다.

 

 

 

□ 전국 11개 지역에서는 체류 및 사무공간 지원, 지역현장 창업캠프 및 실습프로그램 제공, 지역창업가와의 교류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지역을 선택한 청년참여자를 지원한다.

○ 서울시는 현장과 밀착된 자원조사를 위해 지역과 협업 가능한 지역 현장파트너를 두어 인적·물적 자원을 빠르게 연계·지원할 계획이다.

 

□ 이 기간 동안 ‘서울청년’은 지역 내 창업자와 활동가, 관계 전문가, 지역에 성공적으로 정착한 청년들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커뮤니티를 통한 지역가치를 발견하며, 지역 아이템을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7월 이후, 창업아이템 실행화 위한 사업비 지원 및 창업교육 진행>

□ 지역자원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100팀 내외에서 50팀 내외로 우수 창업아이템을 선발하여 약 6개월간 창업전문코치의 피드백을 받고 사업모델화를 거쳐 창업아이템을 성숙시키고, 실행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 1단계 선발된 50팀 내외는 2,000만원 이내 초기자금을 지원받고 6개월간 사업모델에 대한 시범운영을 실행하며 본격적인 창업교육을 받게 된다.

○ 월 1회 정기교육을 통한 비즈니스모델 구체화를 준비하고, 월 2회 1:1 전담코칭을 통해 실행전략을 점검하고 개선사항을 적용시킨다.

○ 참여팀의 수요조사를 기반으로 한 분야별 전문가 오픈특강을 제공하고 유사분야 스타트업 기업의 자문을 통해 사업모델로의 적합여부를 점검한다.

 

□ 모든 과정을 이수한 참여팀은 창업가로서의 자질 뿐 아니라 지역성, 사업성, 지속가능성, 참여태도 등을 평가하고, 사업모델이 검증된 팀을 선정해 최대 5,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 최종 선발된 팀은 사업자등록을 완료하고, 소정의 평가절차를 거쳐사업유형 및 예산내역에 따라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 시는 창업지원프로그램 과정 종료 이후에도 후속컨설팅을 통해 청년창업팀이 보다 안정적이고 성공적으로 안착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8개월(‘21.7월말~’22년 1월초)의 창업지원프로그램 최종 이수자에게는 서울특별시장 명의의 수료증이 발급된다. 특히, ‘서울청년’이 지역에 정착하거나, 해당 지역 창업프로그램에 지원할 경우 지자체 차원에서 우대혜택을 제공하는 등 사업의 지속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넥스트로컬(NEXT LOCAL) 홈페이지 통해 사업정보 안내 및 신청>

□ 「넥스트로컬」에 참여를 원하는 만 19~39세 서울청년 참여자는 3월 29일(월) 부터 4월 25일(일)까지 4주간 넥스트로컬 홈페이지(www.seoulnextlocal.co.kr)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 참여자 모집은 공고일 기준 서울시에 주소를 둔 청년으로 선발시 청년이 원하는 지역 또는 아이템에 대한 이해도와 사업관련 경험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심사를 통해 최종참여자를 선발한다.

○ 신청·접수 관련 문의는 운영사무국(02-6384-3210) 또는 서울시 지역상생경제과(02-2133-4457~8)로 문의하면 된다.

○ 주요 모집공고문 및 참여 지자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www.seoulnextlocal.co.kr)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 넥스트로컬 지원안내 및 사업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4월 8일(목) 온라인 사전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단계별 사업지원내용 뿐 아니라 2기 선배 창업팀의 참여수기도 들어볼 수 있다. 스트리밍 관련 내용은 넥스트로컬 온라인 웹사이트 또는 관련 SNS에서 안내가 될 예정이다.

 

<작년 7월부터 시작된 2기 참가자 최종선정팀 선발>

□ 한편, 작년 7월부터 진행해온 넥스트로컬 2기 참여자들의 8개월의 프로젝트 기간이 종료되었다. 현지와 연계한 밀키트 개발, 지역 내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신제품 개발 진행 등 의미있는 성과를 낸 총 25팀의 최종선정팀을 선발하였다. 총 6억 1천만원의 사업지원금이 차등 지원된다.

○ 선정팀으로는 나주 쪽의 가치와 효능을 담은 플라스틱 프리 두피 케어 샴푸바를 개발한 모노무브, 외면받은 못난이 양파를 양파카라멜라이징으로 재탄생시킨 마스플래닛이 있다.

○ 특히, 나주 모노무브는 ‘호호히’라는 바디케어 브랜드로 첫 펀딩 도전에 6002%의 초과 달성을 하며 시장에서도 가능성을 인정받았으며, 올해 2월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나주 쪽을 활용한 다양한 신제품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 또한 홍성지역을 대상으로 유기농 간편식(밀키트)를 개발하여 산지-소비자 직배송서비스를 진행하는 초록코끼리 팀도 서울-지역을 연결하는 의미있는 다양한 사업을 펼쳐가고 있다.

 

□ 시는 최종선발된 25팀과 사업고도화를 위한 후속지원을 위해 서울시-최종선정팀 간의 협약식(3.24)을 맺고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 선발된 팀은 2,000~5,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고, 4월부터 올해 말까지 후속지원 프로그램이 제공될 예정이다.

○ 주요 후속지원은 마케팅 및 판로지원에 집중된 비즈니스 역량교육, 분야별 단계별 투자자 매칭을 통한 오프라인 컨설팅, 지속적 창업팀의 성과관리 모니터링 뿐 아니라 서울시 유관기관의 프로그램 연계 등을 지원한다.

 

□ 이후 4월 21일(수)~22일(목) 양일간 온라인 최종성과공유회 및 투자대회를 DDP 온라인스튜디오 서울-온(서울 중구 을지로)에서 개최한다.

○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창업에 이르기까지의 지역과 함께한 생동감있는 참여팀의 고군분투기를 들을 수 있으며, 전담코치 및 지역파트너의 창업팀에 대한 피드백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다.

 

□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서울청년의 지역연계 창업지원 사업, 넥스트로컬 프로젝트가 1기의 실험적 도전에 이어 2기의 안정적 운영으로 지역과 함께 의미있는 성과를 만들고 있다.”며, “넥스트로컬 프로젝트가 창업지원사업으로의 외연을 더 확대해, 활력 있는 상생 프로젝트로 자리매김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붙임:

1.「넥스트로컬(NEXT LOCAL)」3기 참여자 모집포스터

2.「넥스트로컬(NEXT LOCAL)」2기 최종선발팀 현황

3.「넥스트로컬(NEXT LOCAL)」2기 활동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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