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학교담장 허무는 서울캠퍼스타운…일자리 ·환경· 지역상권 살린다

수정일2021-02-25

# “학생들이 졸업하면 안암동과 끊길 인연이라 지역에 대한 애정·주인의식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캠퍼스타운 사업을 시작한 후에는 지역에 관심을 갖고 함께 고민하는 학생이 많아진 거 같아 든든하다.”    - 안암동 거주 어르신  -
# “캠퍼스 외부에 관심이 없었던 이전과 다르게, 캠퍼스타운의 도움으로 얻은 기회를 담장 밖의 지역과 나눠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 청년창업가-

□ ‘그동안 대학가가 지역생활권의 중심 역할을 했는데, 학교담장을 경계로 지역과 대학이 단절되어 가고 있다’는 말은 이제 옛말이 되고 있다.

□ 해고당한 여행사 직원들의 재도약을 지원하고, 청년 및 경력단절·이주여성의 삶을 응원하고, 침체된 골목상권 활성화를 돕기 위해 서울캠퍼스타운 대학이 팔을 걷고 나섰다. 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 마주하게 되는 여러 사회 문제를 대학이 가지고 있는 인프라·자원을 활용해 대안을 제시하는 것.
  ○ ‘서울캠퍼스타운’은 시·대학·자치구가 협력하여 대학 주변지역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2017년부터 시작된 사업으로, 올해는 34개 대학에서 청년창업 육성 및 지역 활성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다.

□ 한국외대 캠퍼스타운은 코로나19로 생계절벽을 마주한 여행사 직원들을 위해 재도약 기회 만들기에 나섰다. 해고당한 여행사 직원들을 도와 그간 여행하면서 찍어둔 사진을 출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독립출판 프로젝트’를 시작한 것. 일자리를 잃은 여행자 직원 뿐만 아니라, 전시장 폐쇄로 설 자리를 잃은 예술가 등을 위한 독립출판으로 5개월 간 1,600만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 한국외대 캠퍼스타운 사무국은 ’20년 3월부터 독립출판 프로젝트를 기획해 총 20팀의 출판 사업자를 배출했다.

(한국외대) 독립출판 프로젝트 출판물

□ 중앙대학교 캠퍼스타운과 덕성여대 캠퍼스타운 그리고 서울여자간호대 캠퍼스타운은 청년 및 경력단절여성·결혼이주여성, 중장년층 등 취약계층의 일자리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 중앙대학교 캠퍼스타운은 청년실업자가 38만명에 달하는 최악의 청년실업 상황에 놓인 청년들에게 멘토링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덕성여대 캠퍼스타운은 다문화가족 결혼이주여성과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서울여자간호대학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시니어 돌봄 전문가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중앙대 캠퍼스타운의 ㈜크래커박스는 코로나19로 최악의 청년실업 상황에 놓인 청년 5,000명에게 <금융권 취업준비생을 위한 튜토리얼 위크>를 ’21년 3월 5일~14일간 무료로 진행할 예정이다.
  ○ 덕성여대 캠퍼스타운은 다문화가족 결혼이주여성과 경력단절여성이 뷰티 1인 숍 매장을 창업할 수 있도록 뷰티 프로그램 전문교육(위탁)을 3개월 동안 33명에게 진행했다.
  ○ 서울여자간호대 캠퍼스타운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HAHA스타트업 아카데미를 15회 운영하며, 시니어 돌봄 서비스 전문가를 육성하고, 창업 역량을 증진시키고 있다.

(중앙대) ‘크래커박스’ 튜토리얼위크 포스터
(덕성여대) 뷰티프로그램 위탁교육

□ 침체된 골목상권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도 진행 중이다.

□ 경희대 캠퍼스타운은 회기동 상권을 대상으로 위기대응 특별자금 서비스를 통해 54개 점포에 18억원의 금융지원 서비스를 진행했다.
  ○ 경희대 캠퍼스타운은 회기동 상권 대상으로 서울신용보증재단, 하나은행과 협업하여 지역상생 거점공간 ‘녹원’에서 원스톱 코로나 극복 위기대응 특별자금 금융지원서비스를 진행하였고, 62건의 금융상담 후 54개 점포에 18억의 금융지원서비스를 완료하였다.

□ 숙명여대, 성신여대 캠퍼스타운은 대학교 주변 전통시장(용문시장-숙명여대, 수유시장-성신여대) 상인들에게 SNS 등 온라인 플랫폼 교육,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해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상황 속에서 소상공인들의 매출 절벽 극복 지원에 나섰다.
  ○ 숙명여대 캠퍼스타운은 용문시장 상인 대상으로 SNS 홍보교육과 22개 점포별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하였고, 성신여대 캠퍼스타운은 수유시장 상인 대상 수유4U 수유시장 활성화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시장 내 홍보물 제작, 학생과 함께하는 시장 축제 등을 진행하여 전통시장 등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 그 밖에 백련시장(명지전문대), 흑석시장(중앙대), 장미원시장(한신대)에 상인에 교육, 컨설팅 등을 진행하여 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키고 있다.

 
(경희대) 회기동 금융대출지원서비스
(숙명여대) 용문시장 교육·컨설팅
(성신여대) 수유4U 수유시장 홍보물

□ 캠퍼스타운 대학들은 ‘지구 지키기’에도 앞장서고 있다. 코로나19 위기 속 플라스틱 용품 사용 증가 등에 따른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 주민 인식 개선을 위한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고민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 상명대학교 캠퍼스타운 창업팀 ‘이노비스’는 IoT 친환경 재활용 쓰레기통‘쓰샘’을 개발해 지역에 올바른 분리배출 환경을 조성하고, 한신대학교 캠퍼스타운은 지역 주민을 위한 ‘기후변화’ 교육을 진행 중이다.
 ○ 상명대 캠퍼스타운의 창업팀 ‘이노비스’는 혁신형 IoT 1회용컵 수거함 ‘쓰샘’을 개발했다. 플라스틱 컵은 연간 33억개가 소비되고, 그에 반해 재활용률은 5%가 채 되지 않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환경부 분리배출 4대 원칙 ‘내용물 비우고 헹구고 분리해서 섞지 않고 배출한다.’를 지켜 올바른 분리배출을 가능한 환경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 한신대 캠퍼스타운은 ‘(가칭)대학-지역 기후위기 협의회’를 구축·운영해 주민대상 환경과 기후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실천전략 발굴과 활동 등을 통해 실제 지역 일자리 창출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상명대) 혁신형 IoT 1회용컵 수거함 ‘쓰샘’
(상명대) ‘이노비스’ 소개

□ 시는 ‘서울캠퍼스타운’ 사업이 한층 더 지역에 밀착한 지역상생 사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주민·상인협의체, 대학교, 서울시, 시의회, 자치구 등이 참여한 「지역활성화 협의회」를 구축하여 주민참여를 적극 유도하는 등 사업에 대한 주민체감도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 다양한 계층의 의견과 함께 창업기업과 함께하는 지역문제 해결형 사업, 주민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지역상생 프로그램 발굴, 지역 특색이 강화된 지역 맞춤형 경영·마케팅 전달 프로그램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올해는 캠퍼스타운별「지역활성화 협의회」를 구축해 지역주민과의 접점을 넓히고, 지역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프로그램을 발굴, 확대할 것”이라며 “캠퍼스타운이 지역과 함께 성장하고 사회문제의 해결방안을 함께 고민하며 지역과 주민과 호흡할 수 있는 구심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정책실 - 캠퍼스타운활성화과
  • 문의 02-2133-4833
  • 작성일 2021-02-25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