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내방에서 즐기는 아시아 최대 만화애니메이션축제 'SICAF2020' 개막

수정일2020-11-09

 

□ 아시아 최대 만화·애니메이션 축제로,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사랑하는 팬이라면 놓칠 수 없는 인생 축제인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축제(SICAF2020)⸥가 11.11(수)~15(일) 5일 동안 온라인에서 열린다. 서울시와 SICAF 조직위원회가 공동 주최한다.

○ ‘SICAF’는 만화·애니메이션을 사랑하는 시민들과 창작자, 산업관계자가 함께 소통하는 참여형 축제다. 올해로 24회를 맞았다. 서울시와 SICAF 조직위원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올해는 오프라인 축제를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전환했다.

 

□ 컴퓨터, 스마트폰만 있으면 클릭, 터치 한 번으로 모든 콘텐츠를 내 방에서 비대면으로 즐길 수 있다. 온라인의 특성을 살린 VR 전시관도 처음으로 마련됐다. 그래서 올해 주제는 ‘SICAF 온라인 놀이터’다.

 

□ ‘SICAF2020’은 공식홈페이지(http://sicaf.org)를 비롯해 네이버 시리즈온, 네이버TV,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만화·애니 팬들을 찾아간다.

 

□ SICAF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국내외 작품을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는 91개국, 2,206여 편의 작품 중 치열한 심사를 거쳐 본선에 진출한 24개국 64편을 네이버 시리즈온에서 상영한다.

 

□ 애니메이션 전성기 90년대부터 현재까지 활발히 활동하는 우리나라 대표 성우들이 대거 참여하는 ‘성우데이’는 네이버TV 독점 공개로 관객들을 찾아간다. 명탐정 코난의 강수진 성우, 뽀로로의 패티 역 정미숙 성우, 누적 조회수 45억 뷰를 달성한 네이버 인기 웹툰 원작 애니메이션 <신의 탑>의 주인공 김명준 성우 등이 관객과 소통할 예정.

 

□ 집에서 VR로 생생하게 볼 수 있는 ‘온라인 전시관’은 SICAF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만날 수 있다. 최근 드라마 제작이 추진돼 관심을 모은 네이버 인기 웹툰 ‘정년이’를 주제로 한 전시, 한국 만화의 거장 故 임정규 감독 회고전 등 총 4개 전시가 마련됐다.

□ 올해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축제(SICAF2020)’의 주요 프로그램은 ▴애니메이션 영화제 ▴성우데이 ▴워크숍 ▴온라인 전시관 ▴부대행사 등이다.

 

애니메이션 영화제 : SICAF 기간 동안 본선 진출작 총 69편 중 온라인 상영에 동의한 64개 작품을 ‘네이버 시리즈온’에서 만날 수 있다. 영화제 전체 상영작 정보 및 관람 가격은 SICAF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원하는 장소에서 손쉽게 골라보면 된다. 최종 수상작은 11일(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 올해 초청작은 추억의 명작 애니메이션인 ‘2020 우주의 원더키디’의 제작과정을 담은 <2020 우주의 원더키디 특별영상>(감독 김대중)이다. 또 우크라이나 최대 독립단편애니메이션 영화제인 리놀륨 현대 애니메이션&미디어아트 페스티벌 수상작 등 평소 쉽게 볼 수 없는 전 세계 애니메이션도 있다.

 

성우데이 : 인기 성우들과 만날 수 있는 행사로, 애니메이션 팬들을 열광시키는 SICAF 최고의 인기 프로그램이다. 11.14(토)~15(일) 양일간 성우데이 전 일정이 네이버 TV를 통해 독점 생중계된다. 성우들은 애니메이션 작품들에 대한 이야기, 녹음 비하인드 스토리, 팬들의 사전 질문에 대한 답변 등을 들려줄 예정이다.

○ 11.14(토) : ‘성우데이1 : ‘꿈, 희망, 용기’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명탐정 코난의 강수진 성우와 문선희 성우, 내 사랑 유미의 김장 성우, 뽀로로의 패티 목소리 정미숙 성우, 세일러문과 포켓몬스터 ‘지우’역을 맡았던 최덕희 성우가 출연한다.

○ 11:15(일) : ‘성우데이2 : 신의 탑에 오르라’도 관객들과의 만남을 기다리고 있다. 누적 조회 수 45억 뷰 달성, 네이버 인기 웹툰 원작 애니메이션 <신의 탑>의 주인공 김명준, 심규혁, 양정화, 최낙윤 성우가 참여한다.

 

당신을 매혹시키는 애니메이션 음악과 스토리 워크숍 : 최용원 음악감독, 박지연 시나리오 작가가 애니메이션을 매력적으로 조율하는 스토리텔링과 움직이는 이미지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음악에 대해 소개한다. 네이버 TV, 유튜브 채널을 통해 13일(금)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SICAF 온라인 전시관 : 집에서도 생생하게 전시를 볼 수 있도록 공식홈페이지에 마련한 VR전시관이다. 기획전 3개와 특별전 1개로 이뤄진 총 4개의 전시를 볼 수 있다.

 

□ <판을 벌이다 : 정년이 전>은 네이버 인기 웹툰 ‘정년이’(글: 서이레, 그림: 나몬)를 통해 여성의 연대를 조명하는 전시다. 또 웹툰 한 장면을 재현하는 이색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사전에 모집한 신청자와 웹툰 캐릭터가 가상 혼례를 재현하는 내용이다.

○ ‘정년이’는 1950년대 유행했던 여성국극단을 배경으로 한다. 당시 여성 배우들은 성별 구분 없이 다양한 역할을 소화했다. 열성적인 팬들 특히, 동성의 여성 팬들이 많았다.

○ ‘정년이’ 11화에서는 국극배우 故 조금앵 선생님이 결혼해 달라고 조르는 열성 팬과 함께 턱시도를 입고 웨딩촬영을 했던 실화를 웹툰 스토리에 녹여내 화제가 된 바 있다. 이에, SICAF2020에서는 웹툰 캐릭터와의 가상 혼례를 재현한 모습을 14일(토) 네이버 TV, SICAF 유튜브로 공개한다.

 

□ 사랑&미움을 주제로 한 기획전 <당신의 심장은 두 번 뛴다 전>은 열세 살의 첫사랑 이야기를 감동과 여운으로 풀어낸 출판 만화 ‘열세 살의 여름’(글·그림: 이윤희), 인간적인 한국 예술가들의 이야기를 풍자적으로 보여주는 웹툰 ‘아티스트’(글·그림: 마영신)를 관객들이 직접 체험하는 전시다.

○ 웹툰의 주요장면을 재현한 스튜디오를 배경으로 ‘보이는 라디오’ 형식의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세일러문>의 최덕희 성우와 <신의 탑> 심규혁 성우가 사회자로 참여해 사랑과 미움에 대한 다양한 시청자들의 사연을 들려준다. 사랑과 미움을 주제로 한 보이는 라디오는 12일(목), 13일(금) 네이버 TV, SICAF 유튜브로 공개한다.

 

□ <영원한 마루치:임정규 감독 회고 전>은 ‘마루치 아라치’로 유명한 한국 애니메이션의 거장 故 임정규 감독의 생전 작업실을 그대로 재현해 관객들이 작업 환경을 엿볼 수 있다.

 

□ <색, 다른 만화 전>은 국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독립만화 작가들의 작품과 기념품을 소개·판매하는 전시다. 만화 작가와 지망생들에게 다양한 길을 제시할 예정이다. <색, 다른 만화 전>의 큐레이터와 독립출판만화계의 대표 성인수 작가의 대담 생중계는 11일(수) 네이버 TV, SICAF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다.독립만화작가들의 이야기와 작품을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는 12일(목) SICAF 인스타그램으로 생중계된다.

 

□ 이밖에도 애니메이션, 웹툰 속 캐릭터의 관상을 관상 전문가와 함께 읽어보는 ‘SICAF 관상카페’, 인기 스톱모션 유튜버 ‘셀프어쿠스틱’과 함께하는 스톱모션 제작기 영상 등 온라인으로 만날 수 있는 재미있는 부대영상들도 준비돼 있다.

 

□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몸과 마음이 지친 모두에게 심리 방역이 절실한 시기”라며, “장소에 관계없이 누구나 문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24회 만에 처음으로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하는 이번 SICAF 온라인 놀이터에서 만화·애니메이션을 통해 잠시나마 ‘코로나블루’를 해소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참고

1.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축제(SICAF) 행사개요 및 주요프로그램

2. SICAF2020 포스터 및 설명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정책실 거점성장추진단
  • 문의 02-2133-8507
  • 작성일 2020-11-0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