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310여 개 창업기업 '서울캠퍼스타운 페스티벌' 12일 개막… 11번가 특판 기획전

수정일2020-10-12

□ 서울시가 「서울캠퍼스타운 페스티벌 2020」을 12일(월)~30일(금)(19일 간) 연다. 34개 대학, 310여 개 서울캠퍼스타운 창업기업의 특색 있고 혁신적인 제품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보고, 창업과 판로 개척을 위한 다양한 기업지원 프로그램이 펼쳐지는 축제의 장이다.

□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전 일정을 ‘온라인’으로 무대를 옮겨 열린다. 캠퍼스타운 창업기업 제품들을 ‘11번가’에서 쉽고 편리하게 살 수 있는 ‘특별 온라인 기획전’이 10월26일~11월11일 열린다. 99% 항균 보호막이 형성되는 핸드솝, 유전자 검사 키트, 기능성 단백질보충제 등 50여 개 기업 제품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기다린다.

□ 고등학교 3학년에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해 5년 만에 연매출 63억 원의 기업으로 키워낸 Z세대 창업가의 성공 노하우, 18년차 MD가 들려주는 오픈마켓 창업전략을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강연도 열린다.

□ 홍보부스 대신 유튜브 영상으로 기업과 제품을 홍보하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본 조회수 1등 팀에는 1,00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지난 4개월 간 진행된 3개 경진대회의 최종 우승자도 가려진다. 총 22개 수상팀엔 캠퍼스타운 무상입주 혜택이 돌아간다.

□ 서울시는 작년 첫 발을 뗀 「서울캠퍼스타운 페스티벌」을 올해는 2배 가까이 많은 310여 개 창업팀(34개 대학)이 참가하는 축제로 몸집을 키워 명실상부한 대표 창업축제로 자리매김 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 「서울캠퍼스타운 페스티벌 2020」 주요 프로그램은 ①창업기업·제품 홍보 유튜브 조회수 경쟁대회 ②11개 대학 연합 3개 창업경진대회 결승전 ③전문가들의 실천 창업 성공전략 온라인 강연 ④11번가 온라인 판매기획전이다.

<홍보부스 대신 기업·제품 홍보영상 유튜브에 올려 조회수 경쟁… 총상금 3천5백만 원>
□ 첫째, ‘서울캠퍼스타운 창업홍보 영상 유튜브 조회수 경쟁대회’에서는 12일(월) 09시 공식 유튜브 채널인 ‘서울캠퍼스타운TV’에 영상이 동시에 업로드 되며, 축제 마지막날인 30일(금) 18시 기준 최종 누적 조회수로 수상팀이 결정된다. 11일(일) 현재 300여 개 영상이 접수된 상태다.
  ○ 서울시는 코로나19의 재확산과 장기화로 인해 오프라인 홍보·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창업기업들이 유튜브를 통해 더 많은 시민들에게 홍보할 수 있도록 이번 대회를 기획했다.
  ○ 동영상은 10월 30일(금)까지 e-mail(campustowntv@gmail.com)로 제출하면 된다.

□ 총 상금규모는 3,500만원, 대상 및 최우수상팀에게는 창업기업의 로고송 제작지원의 특전도 주어진다. 다만, 매크로 기법 등 부정한 방법으로 조회수를 조작한 경우에는 시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 창업자, 일반인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지만, 동영상 주제는 ▴캠퍼스타운 창업기업 제품 홍보 ▴캠퍼스타운 창업기업 홍보 ▴캠퍼스타운 참여대학 홍보 등 3개의 주제로 한정한다.
   ※ 대상(1개) 1000만원, 최우수상(2개) 각 500만원, 우수상(10개) 각 100만원, 500위내  1만원 상당 상품권

<11개 대학 융합 3개 경진대회 결승전… 22개 수상팀에 캠퍼스타운 입주혜택>
□ 둘째, 페스티벌 기간 동안 총 3개의 경진대회 최종 우승자가 가려진다. 서울 캠퍼스타운 11개 대학이 연합해 진행 중인 3개의 경진대회에 대한 최종 본선대회 및 시상식을 진행하고 수상자에 대하여는 본격적인 창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캠퍼스타운 창업공간 입주권의 수여된다.

□ 경진대회 결선은 기본 지식이 없는 사람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의 해설로 진행된다. 푸드스타트업 경진대회는 셰프 ‘애드워드 권’이 진행한다. 언택트 투자유치 IR는 유튜버인 ‘스타트업 잡스’  X-Tech 창업경진대회는 유튜버인 ‘태용’이 맡아 진행한다.
  ○ 3개의 경진대회는 ‘푸드 스타트업 경진대회’, ‘언택트 투자유치 IR’, ‘X-Tech 창업 경진대회’ 등 3개 분야로, 지난 7월부터 예선, 본선이 진행 중이다.
  ○ 오전 10시부터 고려대 행사장에서 관중없이 진행되고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되며,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과 캠퍼스타운 참여대학 총장들로 구성된 캠퍼스타운 정책협의회에서 시상식이 진행된다.

   ※ 최종 선정 28개 팀 총 7,000만원 창업지원금 지원, 이중 22개 팀 캠퍼스타운 창업지원시설 입주 기회 제공

   <창업경진대회 최종 본선 진행 전문 해설가>

<연매출 63억 Z세대 창업가, 18년 경력 MD가 들려주는 창업 성공전략 강연>
□ 셋째, 전문가들의 실전 창업 성공전략을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강연은 (주)11번가 서법군 팀장(「PROFESSIONAL 커머스의 조건」 저자)과 러블리마켓 최재원 디렉터(의류도매 쇼핑몰 운영)가 연사로 나선다. 캠퍼스타운 창업기업이 필요한 것을 질문하고, 현장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도록 실시간 ‘질의&응답’도 진행된다.
  ○ 서법군 팀장은 18년차 MD로, 2002년 현대백화점에 입사해 10년간 근무했고 현재는 11번가에 재직 중이다. “오픈마켓 창업전략”을 주제로 커머스 분야의 역사, 성공과 실패를 정리해 강연한다. 오픈마켓의 창업전략의 다양한 질문에 대한 노하우를 들을 수 있다.
  ○ 러블리마켓의 최재원 디렉터는 1996년 태어난 Z세대 창업가다. 고등학교 3학년이던 2014년 러블리마켓을 처음 시작해 2019년 매출 63억 원을 달성했다. 러블리마켓의 성공전략의 주제로 강연과 토크쇼를 진행하여 러블리마켓의 성공스토리를 들을 수 있다.
   <창업 성공전략 강의자 프로필>

<26일부터 11번가 ‘특별 온라인 기획전’ 항균 핸드솝 등 50여 개 기업 제품 한 자리>
□ 넷째, 캠퍼스타운 창업기업 제품을 한 자리에서 만나는 특별 온라인 기획전(10.26~11.11)이 ㈜11번가에서 열린다.

□ 서울시는 축제와 연계해 열리는 ‘제9회 서울캠퍼스타운 정책협의회’(회장 고려대 총장 정진택)에서 서울시-㈜11번가-캠퍼스타운 정책협의회 간 전략적 MOU를 체결하고, 창업기업 온라인 판로 지원에 나선다.

□ 이번 기획전은 그 첫 번째 기획전이다. ㈜11번가는 할인쿠폰, 제휴카드 이용시 할인 혜택, 창업기업 제품 판매 수수료 할인, 별도의 코너를 마련한 광고 등으로 우수한 창업제품 소비활성화를 위해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 서울시는 그간 대규모유통업, 다중집합이용시설 등 오프라인 행사가 최소화되고 있는 실정을 감안해 캠퍼스타운 창업기업의 우수 제품이 적기에 판매될 수 있도록 7월부터 ㈜11번가와 협업하여 온라인 판로체계를 구축해 왔다.
  ○ 체결되는 협약에 따라 서울시는 캠퍼스타운 정책협의회로부터 온라인 판로 입점을 희망하는 창업기업(제품)의 수요조사 결과를 받아 ㈜11번가특별 기획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우선 추천한다.
  ○ 10월 6일(화) 캠퍼스타운 창업기업들을 대상으로 제품 촬영기법, 오픈마켓의 입점방법 등 전반적인 판매전략을 사전 교육했다.

□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 여파로 혁신기술과 서비스를 보유한 캠퍼스타운 창업기업이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비대면 중심으로 규모를 조정·운영하는 행사로 진행되지만, 모든 프로그램이 창업기업이 성장할 수 있고,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서 판로를 지원할 수 있도록 기획된 만큼 창업기업, 대학, 시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페스티벌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붙임

: 일정별 프로그램 내용, 행사 포스터 각 1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정책실 - 캠퍼스타운활성화과
  • 문의 02-2133-4824
  • 작성일 2020-10-1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