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캠퍼스타운 연합 경진대회 경쟁 치열…‘비대면·플랫폼·헬스’ 아이템 집중

수정일2020-09-10

□ 포스트코로나를 선도할 분야별 스타트업 발굴을 위해 서울시와 캠퍼스타운 대학이 합심해 기획한 창업경진대회에 평균 9:1이 넘는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종 우승팀은 10월 30일(금) 진행되는 ‘서울캠퍼스타운 페스티벌’에서 결정된다.

 

○ 언택트 IR(모집 7월), 푸드 스타트업(모집 8월) 2개 경진대회에 총 134팀이 지원하였으며, 10월30일(금) 개최 예정인 서울 캠퍼스타운 페스티벌에서 15팀을 시상할 예정으로 평균 9: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 이번 서울시-캠퍼스타운 대학 연합 경진대회는 ‘서울 캠퍼스타운 페스티벌’의 한 부분으로 기획되었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끌어갈 스타트업 발굴에 방점을 두고 진행되고 있다.

 

 

 

□ 코로나19 유행으로 경제가 어려운 엄중한 시기에 젊은 청년들에게 창업 사업 아이템의 가능성을 검증받고, 시상금을 창업의 시드머니로 활용할 기회를 얻기 위해 경진대회에 참여한 것으로 보여진다.

○ 11월 개최예정인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컴업(COMEUP) 2020’ 온라인 기업설명(IR) 모집에 9:1의 높은 경쟁률 기록하는 등 코로나19 위기 속 창업가들의 도전이 이어지고 있다.

 

□ 고려대·연세대·서강대·한양대 캠퍼스타운이 기획한 ‘언택트 투자유치(IR)’는 캠퍼스타운 소속 56팀이 지원(경쟁률 9.3:1)하였으며, 경희대·배화여자대·성균관대 캠퍼스타운 연합 개최 ‘푸드 스타트업 경진대회’는 총 78개 팀이 지원(경쟁률 8.7:1)하며 뜨거운 창업열기를 보여주었다.

○ ‘언택트 투자유치(IR)대회’는 캠퍼스타운 소속 창업기업들이 실제 시장에서 기업 가치와 시제품을 검증받고 투자유치 과정을 간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일종의 테스트베드 프로그램이다.

○ ‘푸드 스타트업 경진대회’는 비대면 기술이 요구되고 테크 중심으로 변화하는 푸드 시장에서 청년층 창업가의 짧은 생존기간과 높은 실패율을 개선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 두 대회는 현재 1차 서류평가를 마치고 선발된 팀을 대상으로 전문가 멘토링 및 창업교육이 진행 중이다.

○ ‘언택트 투자유치(IR)’는 30팀을, ‘푸드 스타트업 경진대회’는 28팀을 1차 서류평가에서 선발하였다.

 

□ 한편, 서류평가를 통과한 창업팀들 중 ‘비대면·플랫폼·헬스’ 관련 사업 아이템을 가진 팀들이 두드러진 것으로 드러났다. 청년 스타트업들이 포스트코로나를 발 빠르게 준비하고 나선 것이다.

○ 1차 서류평가를 통과한 58개 팀 중 39팀(67%)은 소프트웨어, AI(인공지능), AR(증강현실) 등 ‘비대면’ 분야 창업 팀이었으며, 특히 대다수가 어플리케이션 등 ‘플랫폼’을 활용하여 사업 아이템으로 구현하였다.

○ 영유아 맞춤 헬스케어 서비스, 고위험군시설 세척·소독 매뉴얼 개발 및 교육, 비건 레시피 공유 어플 등 ‘헬스’와 관련된 창업 팀도 16팀(28%)이 지원하며 헬스분야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뿐만 아니라 ‘푸드 스타트업 경진대회’에 의학과에 재학 중인 예비창업자가 도전을 하는 등 창업 열기가 의학계와 각 산업 군에 퍼져 4차 산업혁명 시대 트렌드에 맞게 각 산업들이 융합되어 창업으로 실현 중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서류평가 심사위원인 롯데액셀러레이터 이대우 책임심사역은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청년들의 고민과 열정이 반영된 창업 아이템들이 눈에 띄었으며, 신청 팀의 수준이 높고 성장성이 예상되는 팀이 대부분이었다”며 창업 팀들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5G, 바이오헬스, AI ‘`비대면산업의 기술창업 활성화X-Tech 창업 경진대회>

 

□ 광운대·서울대·세종대·숭실대 캠퍼스타운은 4차 산업의 빅데이터, 5G, AI 등 X-Tech(융합기술) 분야 아이디어 발굴을 통한 기술창업 활성화를 목표로 ‘X-Tech 창업 경진대회’를 공동 기획하고 9월 14일(월)부터 참가자 모집을 시작한다.

○ 크로스테크(X-tech)는 IT나 AI 등의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다른 테크놀로지와 결합해 핀테크(FinTech), 애그리테크(AgriTech)* 등 산업과 산업, 테크놀로지와 테크놀로지, 그리고 인간과 인간이 융합하는 트렌드를 의미한다.

*애그리테크(AgriTech) : 농업(Agriculture)과 기술(Tech)의 합성어로 첨단기술의 도움으로 농업분야에 혁신을 일으키는 비즈니스를 의미함

 

○ 9월 14일부터 10월 4일까지 참가자 모집을 진행하며 서울 캠퍼스타운 온라인 플랫폼(https://campustown.seoul.go.kr/)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 모집마감 이후 서류평가를 통해 20개 팀을 선발한 뒤 VC·엑셀러레이터· 교수 등 각 대학의 우수한 전문가 풀을 동원한 맞춤형 멘토링을 제공하고, 10월 30일(금) 본선에서 최종 13팀이 선발된다.

○ 시상금은 ▴대상 500만원(1팀) ▴최우수상 200만원(4팀) ▴우수상 100만원(8팀)이다. 뿐만 아니라 시상한 팀에게는 서울대, 숭실대, 세종대, 광운대 캠퍼스타운 창업공간을 지원할 계획이다.

 

□ 광운대·서울대·세종대·숭실대 캠퍼스타운은 이번 ‘X-Tech 창업 경진대회’를 통해 창업팀들이 포스트코로나 이후 빠르게 변화하는 4차 산업 분야의 패러다임을 대비하고, 기술창업 활성화로 일자리 창출과 우수 창업자 발굴을 기대하고 있다.

 

□ 캠퍼스타운 연합 3개 경진대회는 10월 30일(금) ‘서울 캠퍼스타운 페스티벌’에서 최종 본선을 동시 개최할 예정이며, 코로나19 재확산 및 장기화에 따라 온라인 실시간 중계 등 온·오프라인 병행 방식으로 대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 김의승 서울특별시 경제정책실장은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도 창업가들의 열정과 도전정신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캠퍼스타운 대학들의 경험과 특색이 담긴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는 창업기업들이 위기상황을 기회로 전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붙임   : 2020 X-TECH 창업경진대회 모집 포스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정책실 - 캠퍼스타운활성화과
  • 문의 02-2133-4823
  • 작성일 2020-09-1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