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이했음에도 코로나19의 지속세로 인해 지역의 농가 농특산물의 오프라인 유통에 빨간불이 들어와 판매 행사가 취소되거나, 판매처가 문을 닫는 등 농민들이 판로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 서울시와 현대백화점은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자 ‘상생상회 특별기획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전은 현대백화점 목동점(7.16~19)과 천호점(7.23~26)과 현대몰(hyundaimall.com, 7.16~26)에서 진행되며, 11개 광역의 24개 지자체(제주·전남 무안·경북 의성 등)의 대표적인 특산품 114개 상품이 판매된다.
○ 목동점 : 11개 광역, 24개 지자체, 29개 업체, 114개 상품
○ 천호점 : 10개 광역, 22개 지자체, 25개 업체, 106개 상품
○ 현대몰(온라인) : 4개 광역, 7개 지자체, 7개 업체, 15개 상품
□ 주요 상품으로는 민물장어, 복숭아, 자두 등 신선 농수산물과 과잉 생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과잉 농산물(서산 감자, 고흥 마늘), 과잉 임산물(김해 산딸기) 등이 판매된다.
□ 이번 특별전은 서울시 상생상회*와 현대백화점간에 협력으로 상품 판매에 따른 낮은 판매수수료를 제외하고, 나머지 모든 수익이 농가에 갈 수 있도록 농가와 유통업체 직거래 판매 방식으로 운영된다.
* 상생상회는 서울시가 지역 중·소농을 돕고 판로를 지원하기 위한 거점 도농 교류공간으로 지역과 서울의 상생을 목표로 생산자에게는 낮은 수수료를 적용하고, 소비자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 서울시는 지난 2월부터 6월까지 11번가 온라인 기획전을 통하여 전국의 우수한 농수특산물 판매전을 진행한 바 있다.
□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올해 코로나19 이슈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를 위해 이번 기획전을 마련하게 되었다.”며, “지역을 대표하는 제철 농특산물을 신선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한 이번 특별전과 같이 지속적인 협업 기회를 만들어 농가와 소비자 모두가 상생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상생상회 팝업 기획 판매전 이미지(예시) 1부>
<주요 상품 리스트>
* 판매자 및 협력사 등의 사정으로 품목 등은 변동될 수 있음
카테고리 |
업체명 |
대표상품 |
광역기초 |
농산물 (청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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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천살림협동조합 |
복숭아(백도/황도 |
충북/옥천 |
의성군친환경농업연구회 |
자두(홍로생,후무사) |
경북/의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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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상주 |
초당옥수수 |
경북/상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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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 농가의 부엌 |
오이 |
인천/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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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 농가의 부엌 |
가지 |
인천/강화 |
|
강화 농가의 부엌 |
애호박 |
인천/강화 |
|
강화 농가의 부엌 |
대파 |
인천/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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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늘생산자협회 |
양파 |
전남/고흥 |
|
마늘생산자협회 |
마늘 |
전남/고흥 |
|
농업회사법인 acc |
감자 |
충남/서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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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건강한 농장 |
아스파라거스 |
충남/공주 |
|
임산물 |
산딸기 닷컴 |
산딸기 |
경남/김해 |
수산물 |
민물장어양식 수협 |
민물장어(생물) |
전남/영양 |
동화푸드 |
각종 젓갈 |
강원/속초 |
|
건어물 |
무안수산 |
곱창돌재래김 |
전남/무안 |
무안수산 |
미역 |
전남/무안 |
|
무안수산 |
다시마 |
전남/무안 |
|
무안수산 |
멸치 |
전남/무안 |
|
축산물 |
협동조합 참 닭갈비 |
닭갈비 양념육 |
강원/춘천 |
모심 산양유 |
산양유 |
강원/철원 |
|
모심 산양유 |
산양유 요구르트 |
강원/철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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