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우울감, 외로움 해소효과 `반려식물` 어르신 4,000명에게 보급

수정일2020-07-02

# 아침에 눈을 뜨면 제일 번저 정원에 가서 잘잔이(잘잤니) 하고 인사하네

밖에 나갔다 드어오면(들어오면) 제일 먼저 가서 인사하네!

집 잘 보안니(보았니)?하면서 사랑해 하고 인사하네

꽃 송이 볼에 비비니 꽃 물이 바알가게 들어 꼭꼭 씹어 삼키며

꽃 향기에 바리 포옥 무쳐 몾가고 서인네(발이 묻혀 못가고 서있네)

밤에 잠이오지 않으면 정원에 가서 나는 잠이 오지 않아

몇 번씩 가서 사랑해, 너희들은 잘자니 하네!

남향 집 햇볓이 나와 꽃에게 좋은 빛을 비추네

- 이순이 할머니(87세)의 시 (2019년 반려식물 예술제 출품작)

 

□ 우울감과 외로움 해소에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는 반려식물. 서울시는 65세 이상 저소득 홀몸어르신 4,000명에게 반려식물을 보급하고, 원예치료사가 심리상담을 진행하는 ‘초록동행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 보급 대상자는 서울시 전체 65세 이상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로(30,923명, 2020년 2월 기준) 자치구별 비율에 따라 사회복지부서의 추천으로 4,000명을 선정하여 6월 말까지 전량 보급 완료했다.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이란? 만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 수급자 중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 시는 관음죽, 백량금, 해피트리 등 환경적응력이 우수하고 포름알데히드 및 암모니아 등의 유해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물을 반려식물로 선정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졸업식, 입학식 등 각종 행사 취소와 소비심리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농가와 연계해 보급했다.

○ 보급 수종은 백량금, 관음죽, 해피트리로 이 중 한 종을 6월 한 달 간 40명의 복지원예사가 개별 가구에 보급하였다.

 

□ 당초 어르신이 직접 반려식물을 심어보도록 하는 등 보다 적극적으로 반려식물 활용해 원예치료 등의 효과를 높일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면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유선전화로 반려식물 관리법을 안내하고, 원예심리 상담을 진행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자칫 고립감이 심해질 수 있는 어르신들이 마음에 위안을 얻고 정서적으로 고립되지 않도록 지원한다.

○ 보급 후 심리상담 등을 통하여 반려식물이 고사했거나, 우울감이 심한 어르신, 식물관리가 어려운 어르신 등을 선별해 방문 후 식물 교체 등 식물관리를 도울 계획이다.

□ 2017년 처음 시작한 ‘서울시 반려식물’ 보급 사업은 올해로 4년째를 맞이한다. 지난 3년간 약 1만 여명의 저소득 홀몸어르신에게 반려식물을 보급했으며, 우울감과 외로움 해소 등에 큰 효과를 얻고 있다.

○ 반려식물 보급 사업에 참여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330명, 2018년)결과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결과, 우울감(92점) 및 외로움 해소(93점)으로 나타났다.

 

□ 시는 올해 11월에는 반려식물을 활용한 원예활동의 일환으로 ‘반려식물 보급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반려식물을 주제로 하는 사진, 그림, 수필 등의 작품을 만들고 이를 전시하는 ‘반려식물 예술제’를 개최할 계획이다. 선정된 작품은 서울특별시청 로비 등에 전시된다.

○ 2019년(11월 15일) 개최된 반려식물 예술제에서는 어르신들이 작성한 시, 그림, 수필, 사진 40여편을 전시하여 명이 관람하였다.

○ 올해 예술제는 11월경 개최 예정이며 코로나19상황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수 있다.

 

□ 노정례 ㈔한국원예치료협회 서울지회장은 “어르신들의 건강이 최우선인 만큼 코로나19와 이른 더위속에서도 복지원예사들이 마스크 착용 등 서울시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초록동행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자칫 어르신들의 사회적 고독감이나 우울감이 심화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어르신들에게는 반려식물 돌보는 활동으로 활력과 건강을 찾는 기회가 되고, 코로나 19 및 화훼소비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화훼농가에는 화훼 소비 촉진의 기회가 되도록 앞으로도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붙임 : 반려식물 보급사업 관련 사진

1.별첨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정책실 - 도시농업과
  • 문의 02-2133-5346
  • 작성일 2020-07-0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